독서보고서 철학적 인간학 키르케고르 니체의 인간관
- 최초 등록일
- 2022.06.01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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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서보고서 철학적 인간학 키르케고르 니체의 인간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2장 키르케고르의 인간관: 신 앞에 홀로 선 단독자 p171
1. 키르케고르의 문제의식: 주체적 진리와 실존
2. 절망에서 신앙으로
3. 실존의 삼 단계
4. 현대 문명의 위기에 대한 경고
Ⅱ. 3장 니체의 인간관: 허무의 심연을 딛고 일어선 초인
1. 생철학의 등장과 니체의 문제의식
2. 신의 죽음과 니힐리즘
3. 힘에의 의지와 가치의 전환
4. 영원회귀 사상과 운명애
5. 초인
본문내용
1. 키르케고르의 문제의식: 주체적 진리와 실존
키르케고르의 진리관:
① 진리란 객관적이고 추상적이지 않다. 주관적이고 구체적이다.
② 모든 인간에게 적용되는 보편적 진리가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특수한 삶의 과제를 이해하고 실현할 수 있는 것이 진리이다.
본질과 실존
본질이란 사물들이 지닌 보편적 근본 성질. 실존이란 보편적 근본 성질을 구현하는 각 개체를 의미 (특히 인간 개인 즉, 실존하는 개인을 중시함) 따라서 개념에 의한 일반화를 거부하고 실존의 진리는 각자의 내면적 자기 이해의 체험을 통해 깨달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전달된다.
인간은 유한성과 무한성, 시간과 영원, 자유와 필연 등 대립하는 두 요소의 통일이다. 또한 인간은 대립하는 두 요소 사이의 관계가 아니고 그 관계를 조정하고 변화시키는 적극적 3자이다. 따라서 참된 자아(자기)란 대립과 긴장 속에서 능동적으로 자기를 생성시키는 존재이고 이러한 존재를 생성 시키려는 노력하는 정신이 실존이다.p175 이러한 주체적 실존은 종교적 실존의 차원에서 참다운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결국 키르케고르의 인간관의 특성은 주체적 실존의 자유와 종교적 실존의 신앙사이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고 본다. 또한 종교적 실존에서 주체적 실존의 완성을 원하는 것이다.
2. 절망에서 신앙으로
인간은 절망을 피할 수 없다. Why? 자신의 유한성과 무한성, 시간과 영원, 필연과 자유의 통일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주체적 선택을 해야 하는 존재. 하지만 선택에 대한 불안감 존재. 불안만 있으면 절망에 이르게 됨. 따라서 주체적 실존이 되어야 함. 실존적 자각을 가진 자가 절망을 할 수 있고, 절망은 자유의식을 파괴하는 죽음에 이르는 병인 동시에 실존의 자기 초월과 가기 실현의 계기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주체적 실존의 모습은 3단계로 표현.(실존의 삼단계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