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전위암 - 부분위절제술 대상자의 수술 후 간호
- 최초 등록일
- 2022.06.01
- 최종 저작일
- 2021.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술전위암 - 부분위절제술 대상자의 수술 후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위암의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
1) 조기위암
2) 진행성 위암
4. 진단 및 검사
1) 위내시경검사
2) 상부위장조영술(UGI, upper gastrointestinal series)
3) 내시경적 초음파검사
4) 전산화단층촬영(CT)
5) 자기공명영상(MRI)
6)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5. 치료와 간호
1) 외과적 치료
2) 수술 후 합병증
3) 간호
6. 출처
본문내용
1. 위암의 원인
위암이란 원칙적으로 위에 생기는 모든 암을 일컫는 말이지만, 주로 위점막의 선세포(샘세포)에서 발생한 위선암을 말한다. 위선암은 현미경에서 관찰되는 암세포의 모양에 따라 다시 여러 종류로 분류된다. 위선암 외에도 위에는 드물게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림프종, 위의 간질세포에서 발생하는 간질성 종양, 비상피성 세포에서 유래하는 악성 종양인 육종, 그리고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경내분비암 등이 발생한다.
위암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에 염증을 일으켜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증의 다단계 전암병변으로 진행하면서 유전자의 변이를 가져온다. 헬리코박터에 감염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암에 걸릴 확률이 2~3배 높다.
관련질병
만성 위축성 위염 : 위의 정상적인 샘 구조가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이 질환이 있으면 위암의 발생 위험도가 6배가량 증가한다. 위축성 위염이 위암으로 진행하는 빈도는 연간 0~1.8% 로 알려져 있다.
장상피화생 : 위세포가 소장 세포로 대치되는 것이며, 이 질환이 있으면 위암의 발생 위험도는 10~20배, 위암으로의 진행률은 0~10% 로 연구마다 차이가 크다.
이형성 : 세포의 모양과 크기 변화, 핵의 크기증가, 정상적인 샘구조가 변형된 것입니다. 저등급, 중등급, 고등급으로 나눌 수 있으며 고등급 이형성의 위암발생률은 33~85% 에 달한다.
위절제술 : 양성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위전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위암 발생의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식이
짠 음식 :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적게 섭취한 사람보다 위암 발병 위험도가 4.5배 더 높다.
질산염화합물(가공된 햄, 소시지류 등의 가공보관 식품), 탄 음식, 염장 식품들도 위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된다.
흡연/음주
흡연자는 비 흡연자에 비해 위암 발생의 위험도가 1.5~2.5배가량 높으며, 장기간에 걸친 음주는 위암의 위험을 1.5-2배가량 증가 시킨다.
참고 자료
[수문사] 제 9판 성인간호학ll - 위암 (증상, 진단, 간호)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