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가요 속의 사랑과 성에 대해 설명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2.05.25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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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가요 속의 사랑과 성에 대해 설명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동동이 지니는 의미를 월별로 분석하고, 자신의 느낌을 서술하시오.
3. 쌍화점과 만전춘을 비교 분석해보시오.
4. 기녀 시조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민중의 감정을 북돋아 주고 신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 부족국가에서 고대국가로 넘어가는 시점에 제사나 송축사를 노래와 함께 지냈다. 이때 노래는 서사시로서 전설·신화를 낳게 되었다. 또한, 무용, 음악, 시가가 각각 분화하지 않고 종교, 신앙의 중요한 행사로 행해졌던 원시종합예술을 통해 고대가요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고대가요는 초기에 의식적이고 집단적인 노래였다면 후기에는 개인적 서정에 배경을 둔 서정시가가 나타났다.
대표적인 집단적 서정가요는 ‘구지가’, ‘해가’가 있다. ‘구지가’는 현재 전승된 것 중 가장 오래된 노동요, 집단 무요이며, 작가는 구간 등이 있다. 이때 거북이는 남성 생식기며 거북이 머리는 귀두라고 불린다. 그 당시에도 남성의 성기를 노래로 부르기에는 너무 노골적이어서 장수 신앙을 의미하는 거북이에 빗댄 것 같다고 생각한다. ‘해가’는 ‘구지가’의 변형이며 작가는 미상이다. 김순정의 아내인 수로 부인의 미모를 탐낸 해룡이 그녀를 바닷속으로 납치하여 그녀를 되찾기 위해 노래로 만들었다는 배경이 있다. 해룡이 나타나 바닷속으로 아내를 납치하는 일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해룡은 김순정보다 권력이나 무술 수준이 높은 사람이라고 생각된다.
반면, 개인적 서정 가요로는 ‘황조가’, ‘공무도하가’가 있다. ‘황조가’의 작가는 유리왕이며 가장 오래된 개인적 서정시, 서정시가이다. ‘황조가’는 삼국사기에서 “왕이 일찍이 나무 밑에서 쉬다가 노래 불렀다”라고 기록됐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