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 우리의 자생적 극문화, 마당극
- 최초 등록일
- 2003.12.09
- 최종 저작일
- 2003.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극작가 오태석님의 우리것에 대한 애착과
우리만의 자생적 극문화인 마당극에 대한
조사 레포트입니다
목차
1.우리 멋을 아는 작가, 오태석
-오태석 연극의 미학적 지평 요약
2.마당극, 그 개방성에 관하여
-원형의 무대;배우의 역동성
-관객의 극중참여;공연의 관객 활용
3.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마당극의 배경처리
4.신명
5.맺으며
본문내용
원형의 공간이란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거리가 많다. 무대공간이 원형이라는 것은 객석이 판을 빙 두르는 형식으로 놓여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 연극과는 달리 공연에 앞뒤가 있을 수 없다. 이쪽 편 사람들이 배우의 얼굴을 보게 된다면 저쪽 편 사람들은 배우의 등을 보게 된다. 하지만 그것은 오히려 배우의 움직임을 역동적이게 한다. 일반 무대와 같이 관객의 시선이 일제히 한 방향이라면 배우들의 동선이나 여러명이 모인 형태 등에 대해서도 많은 제약이 따를 것이다. 배우는 관객을 향해 열린 형태로 임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당극의 경우, 사방이 관객이기 때문에 앞과 뒤를 비롯한 사방의 방향구분이 무의미해진다. 이는 배우가 방향을 고려하지 않고 보다 자유로이 무대를 활보할 수 있는 이유가 되어준다.
참고 자료
이영미, <마당극 양식의 원리와 특성>
민족극연구회 편,『민족극대본선4』
김남석,<오태석연구의 미학적 지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