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 컴퓨터 구조(기억장치)
- 최초 등록일
- 2003.12.08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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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충북대학교 전중남 교수님 첫번째 과제 입니다.
목차
(1) 주기억장치 주소를 6-비트의 2진수로 다시 적으시오.
(2) (1)의 결과에 대하여 엑세스되는 주기억장치의 블록 번호를 순서대로
적으시오.
(3) 다음 각 캐시 매핑 방법들에 대하여 캐시기억장치의 구조(즉, 라인 및
태그에 할당되는 비트 수)를 그리시오.
(4) 위의 각 매핑 방법에 대하여, 캐시가 처음에 비어 있다고 가정하고 문제에 주어진 기억장치 액세스 순서에 따라 캐시의 내용이 어떻게 변하는지 그리시오. 각 매핑 방법에 대하여 (3)에서 구한 캐시 구조를 입력되는 주기억장치 주소마다 매번 반복하여 캐시기억장치의 내용을 표 형태로 그리면서, 표 옆에는 히트 인지 미스 인지를 표시하시오. 입력되는 주기억장치 주소가 24개이므로, 각 방법에 따라 캐시 기억장치의 내용을 각각 24번 그려야 한다.
본문내용
주기억장치와 캐시 기억장치의 규격이 다음과 같다.
주기억장치 용량: 64 bytes 캐시 기억장치 용량: 16 bytes
주기억장치의 블록 크기 = 캐시 라인의 크기: 4 bytes
이 캐시는 다음과 같이 운영된다.
1) 캐시는 처음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2) 주기억장치 블록이 들어갈 수 있는 캐시 라인이 여러 개 있을 때, 캐시 라인 번호 중에서 작은 번호의 블록을 우선적으로 선택한다.
3) 비어 있는 캐시 라인이 없을 때에는 LRU (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에 의하여 교체될 라인을 선택한다.
어떤 프로그램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주기억장치의 주소(10진수)를 액세스한다.
3, 4. 5, 6, 10, 13, 14, 15, 54, 55, 56, 57, 58, 60, 20, 21, 22, 23, 24, 26, 57, 58, 11, 12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