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분석실습 중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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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4.17
최종 저작일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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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산업분석실습 과제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만점 받았고, 웹소설 발전과정과 그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작성했습니다.
과제하실때 방향과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웹소설의 발전(변화과정)
1) PC 통신 시대
2) 인소 시대
3) 웹소설 시대

2. 웹소설 현황(웹소설 시대)
1) 이용자 기준의 현황
2) 시장/창작/제작자 기준 현황

3. 웹소설 전망 정리
1) IP확장 가능성
2) 마니아층
3) 테스트 가능성
4) 지속되는 성장

4. 웹소설의 전망과 의견
1) IP확장에 대한 긍정적 전망
2) 장르확장의 필요성
3) 창작자 교육
4) 해외진출

본문내용

1. PC 통신 시대
1990년 전후로 PC통신 ‘천리안’이 시범 서비스를 개시했을 무렵, 새로운 문학 형식으로 PC통신문학이 나타났다. (PC통신망을 기반으로 창작/유통/소비되었기 때문에 ‘PC통신문학’이라고 한다)
이때 문학작품은 보통 무명의 아마추어 작가에 의해 연재물 형식으로 개재 되었으며, SF 과학소설 위주에서 다양한 장르로 확대되었다. 이후 하이텔, 나우누리, 유니텔이 PC통신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통신문학전용 게시판’이 생겨나고, 통신문학의 인지도가 높아졌다. 또한, 기성작가가 통신문단을 활용하여 작품활동을 하는 경우도 생겨나, 통신 문학이 더욱 대중화되었고, 장르의 다양성이 확장되었다.
2. 인소 시대
PC통신 이후 월드와이드맵이 대중화되었다. 이 시기에는 인터넷 소설이라는 새로운 소설 양식이 등장했다. 이때 인터넷 소설은 인소, 사이버 소설 등으로도 불렸다. PC 통신시대와는 다르게, 하이틴 로맨스 장르가 급부상했으며, 아이돌 그룹의 팬픽이 팬덤 문화의 일부가 되어 인터넷 소설과 흐름을 함께 하게 되었다. 인소 시대를 거치면서 작가들이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소설을 연재하게 되었고, 이전보다 창작자의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이 덕분에 창작자들은 많은 기회를 얻게 되었지만, 부작용으로 품질 낮은 인터넷 소설들이 대량 출간되었다. 이 시기 비문, 이모티콘, 맞춤법 오류 등이 가득한 인터넷 소설은 국내 문학을 후퇴시켰다는 비판을 받았다.
인소 시대부터 방송사와 영화사, 게임사 등은 본격적으로 인터넷 소설을 오리지널 콘텐츠로써 활용했다.
인터넷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옥탑방 고양이(2001)>, <내 이름은 김삼순(2005)>등이 예이다.

참고 자료

웹소설의 발전(변화과정) -한국콘텐츠진흥원. IP 비즈니스 기반의 웹 소설 활성화 방안. 경성문화사, 2018. -케이디앤리서치. 2020 웹소설 이용자 실태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그 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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