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음악 패러다임의 변화 - 현재의 한국 대중음악과 예상 가능한 미래의 모습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2.04.13
- 최종 저작일
- 2019.03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대중음악 패러다임의 변화 - 현재의 한국 대중음악과 예상 가능한 미래의 모습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대중음악의 개념과 역사
3. 아이돌을 중심으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 현재의 한국 대중음악 산업
4.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음악은 트랜드의 선두주자로 부상하고 있다. 요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음악 듣기를 취미로 말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다. 또한 음악이 한 시대를 대변하는 사회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음악가들은 자신의 노래를 통해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하기도 하고 어떤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도 한다. 이렇게 대중들이 두루 즐기는 음악을 대중음악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와 대중들의 선호는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대중음악을 한 가지 종류로 정의 내리기는 쉽지 않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혹은 그 시대의 유행이나 사회적 이슈 등에 따라 대중들은 매번 다른 종류의 음악을 원했고 그에 맞춰 음악은 변했다. 예를 들어 음악을 듣는 기술이 발전하지 않았던 1900년대 초기에는 구전으로 민요가 전해지고 미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기 시작한 1940년대에는 팝송을 많이 들었던 것이 있다. 뿐만 아니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음악을 감상하는 방법도 달라지고 있다. 따라서 음원 생산자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따라 같이 바뀌는 대중들의 요구를 신속히 파악하고 변해가는 한국 대중음악의 패러다임을 인식해야 된다.
참고 자료
변정민, 「대중음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이벤트학회, 2014, 1~68쪽
장소연, 「한국 대중음악의 발달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음악대학, 2018, 1~38쪽
박선민, 「소셜 미디어에 따른 대중음악의 수용양상 연구」, 글로벌 문화콘텐츠 학회, 2018, 69~83쪽
김호영, 「한국 대중문화의 아이돌 시스템 작동방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집, 문화방송, 2012, 4~82쪽
나현수, 유창석, 남윤재, 「아이돌 육성 TV 프로그램에 나타난 젠더 디스플레이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 32집, 한국방송학회, 2018, 5~32쪽
이상훈, 신광철, 「SM엔터테인먼트 CT 3단계와 NCT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 글로벌 문화 콘텐츠 학회, 2016, 210~21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