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점오염원 자료 분석 고속도로 저영향개발 필요성과 분석결과 및 세종대학교 내부 적용 아이디어
- 최초 등록일
- 2022.02.01
- 최종 저작일
- 2019.07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점오염원 자료 분석 고속도로 저영향개발 필요성과 분석결과 및 세종대학교 내부 적용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배경조사
1-1) 점오염원과 비점오염원의 차이
1-2) 비점오염물질의 종류
1-3) 비점오염의 영향
1-4) 비점오염원 관리 대책(Low Impact Development)
2. 국내의 현황
2-1) 고속도로변 나들목 저영향개발의 필요성
2-2) 강일나들목과 횡성나들목의 LID
(A)강일나들목
(B)횡성나들목
(C)결과
3. 시설기준
3-1)자연형 시설
3-2)장치형 시설
4. 세종대학교에 건설할 위치와 이유
5. 출처
본문내용
1. 배경조사
1-1) 점오염원과 비점오염원의 차이
비점오염원이라 함은 도시,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으로서 불특정장소에서 불특정하게 수질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배출원을 말한다.
(물환경보전법 제2조 제2호)
점오염원은 오염물질의 유출경로가 명확하여 수집이 쉽고, 계절에 따른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연중 발생량 예측이 가능하여 관거 및 처리장 등 저감시설의 설계와 유지 및 관리가 용이하다.
비점오염원은 오염물질의 유출 및 배출 경로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수집이 어렵고 발생량/배출량이 강수량 등 기상조건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저감시설의 설계 및 유지관리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비점오염에는 농작물에 흡수되지 않고 농경지에 남아있는 비료와 농약, 초지에 방목된 가축의 배설물, 가축사육농가에서 배출되는 미처리 축산폐수, 빗물에 섞인 대기오염물질, 도로 노면의 퇴적물, 합류식 하수간거에서 강우시 설계량을 초과하여 하천으로 흘러드는 오수와 빗물의 혼합수 등이 있다.
점오염원과 비점오염원은 상대적 개념으로서, 공장을 예로 들면 관거를 통해 수집되어 수질오염방지시설을 통해 처리되는 공장폐수를 배출하는 공정시설은 점오염원인데 반해, 그 외 처리를 거치지 않고 하천으로 유출되는 강우유출수를 배출하는 야적장 등 공장 부지는 비점오염원이다.
1-2) 비점오염물질의 종류
● 토사(Segdiment)
토사에는 영양물질, 금속, 탄화수소 등을 비롯한 다른 오염물질이 흡착되어 같이 이동합니다. 토사는 강우유출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오염물질로서 수생생물의 광합성, 호흡, 성장, 생식에 장애를 일으켜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 영양물질(Nutrients)
질소, 인과 같은 영양물질은 비료로 사용되는데, 종종 빗물에 의해 유출되어 조류의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하천, 호소의 수질을 악화시킨다.
주택 및 골프장의 잔디밭이나 농경지, 도시노면 및 하수도에서 유출되어 하천으로 유출된다.
참고 자료
https://nonpoint.me.go.kr/main.do (환경부 비점오염원 홈페이지)
고속도로 나들목 저영향개발 시설 적용 및 비점오염 저감 효과에 관한 연구(김성환, 김정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