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태권도승단]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과 방안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2.01
최종 저작일
2022.01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란 무엇인가
2.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
1)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2)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
3. 태권도 도장의 교육 현황
1) 수련목적
2) 수련기간
3) 수련프로그램
4) 지도자의 기능 및 자질
4. 태권도 지도자(사범)
1) 태권도 지도자란
2) 태권도 지도자의 의미
3)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
5. 태권도 사범의 역할과 중요성
6. 태권도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
7.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
1) 교육철학
2) 리더십
3) 수련자에게 감동 전이
4) 심리상담자의 역할
5) 인품
6) 예의
7) 학식
8) 실전능력배양
8.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 강화 방안
1) 태권도 사범의 직업의식 강화
2) 태권도 사범의 열정 강화
3) 태권도 사범의 직무환경 개선
4) 태권도 사범 직무만족을 위한 제도 개선
5) 태권도 지식의 습득과 적용을 위한 노력
6) 인품과 예의
7) 모범
8) 태권도의 발전 및 변화에 대한 인식
9) 지(智),덕(德),체(體)
10) 전문성 인식
11) 지식공유
12) 혁신행동
9. 시사점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태권도의 저변확대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 중 일선 태권도장에서 수련생들을 지도하는 태권도사범의 노력이 크다 할 수 있다. 그것은 태권도는 다른 어떤 종목보다도 지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 도장 내에서 태권도 사범의 역할은 수련생을 수련시키는 교육자였으나 최근에는 교육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수련생 모집을 위한 홍보 및 광고, 차량운행, 학부모 상담, 회계관리, 각종 행정문서의 정리 등 효율적인 도장경영을 위한 경영자로서의 역할도 병행하고 있다. 따라서 태권도사범의 역할은 과거보다 더욱 확대 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일선 도장 관장들도 태권도 지도자들에게 더 많은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시설의 증가와 환경 및 의식에 변화에 의한 스포츠시설의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종사자에 대한 대우는 과거나 현재나 거의 다를 바가 없다. 또한 낮은 임금과 낮은 사회적 지위, 불완전한 생활보장 그리고 과도한 체력소모 등의 열악한 근무조건 등으로 인하여 높은 이직률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오늘날 태권도장 사범들은 타 업종보다 낮은 임금수준, 미흡한 복지후생제도, 인사고과제도 등 근로조건 개선에 많은 문제점으로 야기 되고 있다. 이러한 태권도장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사범들에게 직장에서의 심리적 불안감을 초래하게 되고 직무와 역할에 대한 갈등을 느끼게 되어 직무불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과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태권도란 무엇인가

태권도는 우리민족의 역사와 전통을 토대로 이루어진 고유의 무술 무예 무도로서 이어져 왔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경기스포츠로 발전되어 세계의 스포츠로서 각광받고 있다. 모든 무술의 발전이 종족의 보존과 자신의 신변 보호를 위해 생성 발전 하였듯이 태권도의 시초 또한 그러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손천택(2013). 태권도 표준교육과정의 개발과 과제. 국기원 태권도연구.
김정효(2011). 태권도 정체성 담론의 논리적 구조에 대한 고찰. 한국체육학회지.
박원주, 빙원철(2017).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갈등, 역할 모호성이 전문 직업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도학회지.
손천택, 박상봉(2010). 국기원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의 개선 및 운영. 국기원태권도연구.
이학준, 양은석(2017). 태권도 정체성과 방향성의 비판적 논의. 국기원태권도연구.
김명상(2010). 태권도장 사범들의 직무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소영호, 조성림(2010). 직업무용수의 직무소진이 직업의식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학회.
이재광(2008). 태권도사범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대학원.
이상인 (2017). 태권도 사범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기원 태권도 연구.
김성훈․이창민(2004). 지도자 유형이 태권도 수련생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곽정현(2013). 태권도 지도자들의 직업정체성과 전문성인식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과 방안 6페이지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과 방안 1 서론 2 태권도의 정의 ...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방안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 3 태권도 교육의 필요성 4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 5 태권도
  • 한글파일 태권도 도장의 경쟁력 강화 방안 14페이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 1) 태권도 지도자들의 전체적인 역량 ... 주제: 태권도 도장의 경쟁력 강화 방안 - 목차 - I. 들어가며 1. ... 마지막으로 품새를 암기하면서 특정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사고력과 암기력이
  • 한글파일 태권도 도장 홍보 전략 방법 변화(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논하시오 14페이지
    이를 통해 도장 육성 방안을 모색하고 사범들의 복지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자 ... 그래서 오늘날 태권도장들은 어린이집의 역할까지 도맡아 하는 것을 그들의 경쟁력이자 ... 문제 의식 4) 1990년대 도장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 절감 5) 2000년대
  • 한글파일 [태권도승단] 장애인 수련생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방안 16페이지
    [태권도승단] 장애인 수련생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방안 목 차 Ⅰ. ... 장애인 태권도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방안 1) 국기원 연수교육의 강화 2) ... 장애인 수련생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방안 1) 발달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 한글파일 태권도 수련층 확대를 위한 국기원의 역할 14페이지
    세계 태권도의 승품, 승단 심사를 관장하며 태권도 사범지도자 교육과 연수가 ... 영향력 축소 경기 위주의 태권도인 양성과 해외 진출 사범들의 지위 약화로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설의 태권도장을 지역 태권도 클럽을 활성화하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태권도승단]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과 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