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물과학 ) 생명체가 생존하기 위해서 필요한 물질들은 외부로부터 얻거나 자체적으로 합성하여야 한다. 물질의 합성 및 분비와 관련된 내막계에 속한 세포내 소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라.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1.25
최종 저작일
2022.0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토콘드리아
2) 엽록체
3) 리보솜
4) 골지체
5) 퍼옥시좀
6) 중심체
7) 세포골격
8) 세포기질
9) 세포막
10) 유전물질
11) 세포핵
12) 소포체
13) 리소좀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생물은 살아있는 물체로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의 합성과 분비의 과정을 겪게 된다. 인간은 생명을 보존하기 위하여 음식을 섭취하며 에너지를 얻는데 이때 먹는 음식들은 각기 다른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영양성분이 하는 역할을 각기 다르다.
식물의 경우에는 흙을 통해 영양분을 흡수하며 광합성으로 포도당을 만들어낸다. 이렇게 만들어진 포도당은 식물의 뿌리가 되며 잎이 되는데 식물은 광합성이라는 과정 안에 다양한 세포들의 분열과 합성을 통하여 녹말, 섬유소, 단백질 등으로 변형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포는 대부분 생물의 기본적 단위라는 점에서 그 기능적 측면에 관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다. 또한 세포는 세포 내 소기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소기관 역시 각기 다른 역할을 하고 있다.
세포 내 소기관은 호흡에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에서부터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리보솜까지 그 종류 역시 다양하며 종류에 따라 지방 대사와 독성물질의 해독과 같은 생화학 작용을 수반하기도 하며 특정 물질을 농축하거나 분비하는 기능 또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세포 내 소기관들은 필요한 역할이 있기에 이러한 작용들은 상호작용하고 있으며 생물체의 생존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생명체가 생존을 위해 필요한 물질들은 외부로부터 얻거나 자체적으로 합성하여야 한다. 물질의 합성 및 분비와 관련된 내막계에 속한 세포 내 소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Ⅱ. 본론
1) 미토콘드리아 : 미토콘드리아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대사, 세포 에너지 대사를 포함한 여러 세포 과정에 관여하는 세포소기관이다.
이는 양분과 산소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것을 뜻하는데, 세포 호흡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포도당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세포라는 뜻이다. 미토콘드리아는 산화적 인산화 과정을 통해서 APT를 만들어낸다.
이외에도 세포와 세포 간의 신호를 전달하는 기능을 하며 사포의 사멸과 성장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김민정(2018). 소포체 스트레스에 의한 Keap1 감소와 간 세포 사멸.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재환(2012). 제브라피시 동물모델을 이용한 세포내 선택적 광열분해 후 발생하는 멜라닌소체 재생성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동물학백과. 한국통합생물학회
https://www.ksib.or.kr/index.asp
박은석(2015). 쥐의 투과화 심실근 세포에서 기질 및 삼투압 변화에 의한 미토콘드리아 호흡변화.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대학원
분자·세포생물학백과.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https://www.ksmcb.or.kr/
생화학백과. 생화학분자생물학회
https://www.ksbmb.or.kr/html/
유영선(2016). 엽록체운동의 조절을 통한 식물공장 적합형 상추의 개발.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윤지호(2020). 홍조식물 Griffithsia monilis의 세포 손상 후 회복 과정 중 세포내 골격의 역할.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이솔잎(2007).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한 동물세포의 세포주기 조절연구. 석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대학원
이승민(2005). 미토콘드리아의 형태 변화가 세포 분열 주기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물과학 ) 생명체가 생존하기 위해서 필요한 물질들은 외부로부터 얻거나 자체적으로 합성하여야 한다. 물질의 합성 및 분비와 관련된 내막계에 속한 세포내 소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