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의 근대화와 서양사상의 번역

pmasahi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1.11
최종 저작일
2019.05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경희대학교에서 진행된 교양수업인 서양사상의 번역과 동아시아의 근대화란 수업에서 진행된 주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편의 논문을 탐독하고 작성하였고, 해당 수업에서는 A+를 받았습니다. 한국의 근대화와 그 과정에서 서양사상 번역의 역할에 대한 글로 본 주제에 관심 있는 분들께는 좋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번역의 근대: 중국에서 한국으로의 시선 이동

2-1. 중역(重譯)을 통해 서양을 받아들인 조선
2-2. 조선후기 서학서로 인한 민중의 변화
2-3. 근대 계몽기 서양 번역의 국내 유입
2-4. 중역이 만들어 낸 근대화 노력

3. 마치는 말

본문내용

조선의 근대화는 중역(重譯)으로 이뤄졌다. 일반 백성들이 평등한 세상과 행복한 내세를 꿈꾸며 읽었던 천주교 서적들은 중국의 번역본을 다시 한국어로 번역한 것들이었다. 또한, 19세기 말 서구 근대화를 목표로 일본을 역할 모델로 삼았던 조선은 일본이 번역한 서구 문헌을 다시 한국어로 번역하는 방식으로 서양의 문물을 수용했다. 한편, 우리나라와 역사상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한 중국 역시 중역을 통해 근대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중국에선 청일전쟁 이후 일본이 자국을 압도할 만큼 강력해진 원인을 분석하고자 적극적으로 일본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 쪽으로 시대적 분위기가 흘러갔다. 이러한 시류(時流)에 맞춰 캉유웨이(康有爲, 강유위)란 인물은 일본어로 된 서구 문헌을 전문적으로 번역하는 기관인 대동역서국(大同譯書局)을 설립하였다. 그리고 실질적 편집자였던 량치차오(梁啓超, 양계초)를 중심으로 중역을 통해 중국의 근본적인 변화를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동아시아 3국 중 가장 먼저 서구식 근대화를 이룩한 일본을 같은 한자 문화권이란 이점을 바탕으로 서양으로 향하는 다리로 삼아 단기간에 효과적인 국가 발전을 꾀한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번역은 분명히 조선과 차별되는 점이 있었다. 중국은 서양의 언어를 직역하는 노력을 그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나아가서 이러한 차이점은 조선의 근대화를 중국과 어떻게 다르게 만들었을까? 미국의 성서번역학자인 Eugene A. Nida에 따르면 동일한 사회·문화적 배경과 경험이 없다면 번역은 굉장히 까다로워진다. 그래서 원문의 번역할 땐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수용자의 관점을 고려한 해석이 담긴다. 예를 들면, 일본의 번역본엔 일본인, 일본 사회가 이해할 수 있는 맥락(Context)이 담겨있다. 즉, 일본의 관점으로 서양의 각종 문물을 해석한 것이 메이지 정부 하의 번역서들인 것이다. 조선은 중국과 달리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서만 서양 문화를 경험했지, 그것을 자기만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해석한 내용은 전무(全無)하다.

참고 자료

종교·철학 > 세계의 종교 > 불 교 > 불교의 역사 > 교학연구의 발달 > 격의불교,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동양사상 > 동양의 사상 > 중국의 사상 > 한·당의 사상 > 격의,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기독교 사상》2005년 2월호-세계교회사에 나타난 선교인물(2):복음과 문화의 관계를 새롭게 해석한 마테오리치,김상근,대한기독교서회 p.250
양일모.(2004). 근대 중국의 서양학문 수용과 번역. 시대와 철학, 15(2), 120p.
J. Levenson, Confucian China and its Modern Fate, A Trilog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vol.3, p.113.
김욱동, '번역과 한국의 근대‘, 소명출판, 2010, 58p.
논설, 「번역가에게 일고함」, 『대한매일신보』, 1909. 1. 9
김욱동, '번역과 한국의 근대‘, 소명출판, 2010, 315-316p.
조광. (2006). 조선후기 서학서(西學書)의 수용과 보급. 민족문화연구, 44(0), 200.
조광. (2006). 조선후기 서학서(西學書)의 수용과 보급. 민족문화연구, 44(0), 208.
趙和璿, 1982. 「‘셩경직해’의硏究」韓國敎會史論叢, 서울: 韓國敎會史硏究所, 260-261쪽.
李圭景, 「斥邪敎辨證說」五洲衍文長箋散稿, 下 , 705쪽
순조실록 (1838) 2권, 순조 1년 1월 10일 정해 1번째기사
정옥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경기: 한국학중앙연구원, 1996), s.v. "조사시찰단(朝士視察團).“
최경옥,(2009).메이지기의 번역어 성립과 한국 수용.코기토,(65),71p.
최경옥,(2005).메이지기 일본의 서양 문명 수용과 번역.번역학연구,6(2), 196p.
양일모. (2004). 근대 중국의 서양학문 수용과 번역. 시대와 철학, 15(2), 132p.
강미정, 김경남,(2017).근대 계몽기 한국에서의 중국 번역 서학서 수용 양상과 의의.동악어문학,71(), 273.
어윤중(魚允中), 『종정연표(從政年表)』 1881.12.24.
권석봉,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경기: 한국학중앙연구원, 1995), s.v. "영선사(領選使).“
강미정, 김경남,(2017).근대 계몽기 한국에서의 중국 번역 서학서 수용 양상과 의의.동악어문학,71(), 275.
김윤식(金允植), 『음청사(陰晴史)』, 1882.4.26
강미정, 김경남,(2017).근대 계몽기 한국에서의 중국 번역 서학서 수용 양상과 의의.동악어문학,71(), 275.
OECD (2017), How's Life? 2017: Measuring Well-being, OECD Publishing, Paris, Korea.
OECD (2017), Women in politics, OECD Publishing, Paris
『官報』, 1894年(開國 503年) 12月 12日
pmasahi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근대 동아시아 번역어의 연원에 대하여 : ‘근대(近代)’, ‘자유(自由)’, ‘권리(權利)’를 중심으로 / 에이플 리포트 13페이지
    , ‘권리(權利)’를 중심으로 과 목 서양사상의 번역과 동아시아의 근대 전 ... 동아시아 삼국은 한자사용권이라는 점에서 서양사상번역하는 과정에서도 서로 ... (未知)였던 서양사상번역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 한글파일 중국의 과학과 문명의 철학적 해석 - 동아시아의 과학주의에 의한 근대성 연구 - 3페이지
    한국철학 논접, 2008 1) 이재정 (2011). ... 이 용어는 유럽 근대에 유행하였던 대우주-소우주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 종합적·유기체적전상운번역), 『중국의 과학문명』, 사이언스북스, 1997
  • 한글파일 기독교가 한국사회와 문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4페이지
    해방 이후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기독교의 진보와 보수는 대한민국에서 끊임없이 ... 그리고 기독교가 우리 사회에 끼친 긍정과 부정적 영향은 모두 대한민국의 모습이다 ... 기독교 신앙은 단순한 신앙이 아니라 애국 활동, 근대 사상의 고취다.
  • 한글파일 기독교가 한국문화에 끼친영향에 대하여 5페이지
    결론 구한말 기독교가 우리나라에 전파되면서 대한민국근대화의 기초를 닦을 ... 즉, 오늘날의 기독교는 대한민국에 사랑의 문화를 퍼뜨리고 있다. Ⅳ. ... 본론 1) 문명의 근대화 기독교가 우리나라에 도입되면서 서양근대문물이
  • 한글파일 일본법의 대륙법적 요소 레포트 4페이지
    하지만 서양의 문화를 수용하면서 빠른 근대화를 이루어낸 일본은 법체계를 직접 ... 검찰심사회 전후 일본은 대한민국과 같이 검찰이 기소권을 독점하고 있어 이에 ... 대인적 강제처분의 차이 대한민국의 경우 검사만이 영장을 청구할 수 있으나,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의 근대화와 서양사상의 번역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