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미디어 ) 관심 있는 대중문화 콘텐츠를 하나 선정하여 해당 콘텐츠에 드러나는 사회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대하여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2.01.07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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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 ‘슈렉’에 드러나는 사회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분석
2.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 ‘슈렉’에 드러나는 사회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분석
‘슈렉’은 2001년 미국에서만 입장 수입 2억 5천만 달러를 돌파하며 제54회 칸 영화제 경쟁 부문까지 진출한 최고의 흥행 애니메이션으로 국내에서도 흥행에 성공한 드림웍스사의 3D 애니메이션이다. 당시 ‘라이언 킹’ 이후로 국내 개봉 애니메이션으로 유일하게 흥행 1위를 했을 뿐만 아니라 점차 증가하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관객층이 어린이에서 성인층으로까지 확대되어 가는 시기에서 ‘슈렉’의 단순한 애니메이션으로서의 가치보다 내재한 이데올로기를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비록 한 세기도 되지 않았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대중문화의 주류에 위치하게 되었다. 80년대 이후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이 많아졌으며, 캐릭터와 이데올로기의 파생 효과가 상당히 컸다. 미국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을 수 있던 이유는 자국 시장만을 겨냥하지 않고 미국의 특수하고 편협한 내용을 탈피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전설이나 명작동화를 다루면서 건전하고 보편적인 ‘권선징악’적 내용으로 타 문화권에 큰 거부감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민담형태론”. 블라디미르 프로프, 이건주 옮김. 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애니메이션 영화 <슈렉>의 기호학적 분석”. 안주아.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