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적 관점에서의 상윳따 니까야
- 최초 등록일
- 2021.11.08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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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적 관점에서의 상윳따 니까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종교학에서의 성현과 세계 창조
2.2. 불교 경전에서 찾은 종교학적 요소
- 성현과 세계 창조를 중심으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밀 뒤르켐은 성을 창조하는 것은 사회 그 자체라고 했다. 또 사람들이 감동받는 기본적인 열망이나 그런 열망을 만족시키는 수단은 그것이 사람이든 특정한 대상이든 혹은 하나의 사상에서도 속된 것과 분리되어 신격화되는 경향을 띤다고 보았다.
이처럼 속과 분리되어 신격화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성스러운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불교를 바라보고, 따르는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을 성현으로 하여 고대 인도인들이 당시 추구했던 열망은 바로 그 깨달음을 듣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통해 만족하고, 그 열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에서 신성함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접점을 토대로 불교 경전을 살펴보면서 종교학에 있어서의 성현과 검댕에 의한 종교적 세계창조의 과정과 유사한 부분을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종교학과 불교 경전 사이의 접점을 찾고 종교학적 관점에서 볼 때 「상윳타 니까야」의 어떤 부분에서 종교학적 요소가 나타나고 있는지, 또 불교 경전이 어떻게 종교학적으로 해석되는지 탐구해 본다.
참고 자료
미르치아 엘리아데, 「성과 속」, 한길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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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문 범라 역, 「초전법륜경·무아경(Dhamma cakka · Anarra Ikkhana sutta)」, 화은각, 2000
전재성 역, 「쌍윳따 니까야」, 한국빠알리성전협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