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고전학파 경제학과 케인즈학파 경제학에 대하여

고라니123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0.25
최종 저작일
2020.1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고전학파 경제학과 케인즈학파 경제학
1) 고전학파와 케인즈학파의 주요 이론
2) 고전학파와 케인즈학파의 경제 정책 및 비교

III. 결론

본문내용

고전학파의 주요 이론인 화폐수량설, 고전학파의 이분법, 화폐의 중립성에 대해 알아보자면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화폐수량설(quantity theory of money)에 대해 알아보자면, 우선 인플레이션은 재화의 가치보다는 화폐 가치에 관련된 현상이고, 화폐 가치는 화폐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므로. 고전학파의 화폐수량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화폐의 수요와 공급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화폐의 공급은 중앙은행과 은행권 전체에 의해 이뤄지는데, 그들에 의해 화폐 공급량, 즉 통화량이 결정된다. 화폐의 수요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재산을 유동성 형태로 보유하고 싶어 하는지를 반영한다. 또한 화폐 수요를 결정하는 변수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 물가수준’이다. 사람들이 화폐를 보유하는 이유는 화폐가 교환의 매개 수단이기 때문이다. 채권이나 주식과 같은 자산과는 다르게 사람들은 화폐를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사람들이 화폐를 보유하려는 양은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에 의해 결정되는데, 물가가 비싸면 사람들은 더 많은 화폐를 보유하려 할 것이고, 예금 계좌에 더 많은 잔액을 유지하려 할 것이다. 즉, 물가가 높을 수록 화폐에 대한 수요량은 증가한다. 그리고 중앙은행이 공급하는 화폐의 양과 사람들이 보유하려는 화폐의 양을 일치시키려는 것은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이자율의 역할이 중요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전반적인 물가 수준이다. 장기에서는 전반적 물가수준에 의해 화폐의 수요와 공급량이 일치한다. 물가수준이 균형보다 높으면 사람들은 중앙은행이 공급하는 화폐의 양보다 더 많은 화폐를 보유하려 할 것이고,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 같아질 때 까지 물가수준이 하락할 것이다. 반대로 물가수준이 균형보다 낮으면 사람들이 보유하려는 화폐의 양이 중앙은행이 공급하는 화폐의 양보다 적어질 것이고, 물가 수준이 상승해야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게 될 것이다. 균형 물가수준에서는 사람들이 보유하고자 하는 화폐의 양이 중앙 은행에 의해 공급되는 화폐의 양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참고 자료

없음
고라니123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A+ 레포트] 고전학파 경제학과 케인즈학파 경제학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