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과제자신의 몸 안에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과 도파민, 테스토스테론과 옥시토신이 잘 분비되고 있는지를 추론하여 기술하시오.

*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0.07
최종 저작일
2021.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성격심리학과제자신의 몸 안에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과 도파민, 테스토스테론과 옥시토신이 잘 분비되고 있는지를 추론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갈렌의 체액설
2)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
3) 세로토닌과 도파민, 테스토스테론과 옥시토신의 역할 및 성격특성과의 연관성
4) 나의 몸 안에 신경전달물질이 잘 분비되고 있는지 추론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성격 연구들은 점액, 담즙에 근거하기 보다는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런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에 대해 알아보고 신경전달물질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그 후 나의 몸 안에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 테스토스테론과 옥시토신이 잘 분비되고 있는지 평가해보려 한다.

Ⅱ. 본론
1. 갈렌의 체액설
체액설은 엠페도클레스의 4원소설에 근원을 두고 있다. 4원소설은 우주는 흙, 공기, 물, 불의 네 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히포크라테스가 도입하여 정리한 것이 체액설이다. 성격이 신체의 네 가지 체액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네 가지 체액에는 혈액(피), 흑담즙, 황담즙, 점액이 포함된다.

2.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
1) 호르몬의 개념
호르몬은 생물학적 화학물질로 우리 몸의 뇌하수체와 부신에서 방출되는 신체 내 물질이다. 신체의 생리적 기능과 항상성 유지에 필수적이며 내분비계의 중심적 요소가 된다. 우리의 온 몸에 영향을 주며 신경전달물질에 비해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몸의 각 부위에 전달된다. 동일 세포 신호전달과 주변 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화합물로도 확대될 수 있다.

참고 자료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성격심리학 교안, 2021, 제 5주차 1교시
[네이버 지식백과] 호르몬 [Hormone] (분자·세포생물학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신경전달물질 (동물학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세로토닌 [Serotonin] (분자·세포생물학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4체액설 - 피, 점액, 황담즙, 흑담즙 (생물산책, 이재담, 과학창의재단)
*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성격심리학과제자신의 몸 안에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과 도파민, 테스토스테론과 옥시토신이 잘 분비되고 있는지를 추론하여 기술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