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TA Titration of Ca2+ and Mg2+ in Natural Waters

알랄로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0.06
최종 저작일
2021.03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EDTA Titration of Ca2+ and Mg2+ in Natural Water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실험과정
2.1. 실험기구 및 시약
2.2. 실험과정

3. 결과 및 해석

4. 고찰 및 결론

5. 인용문헌

본문내용

킬레이트란 전이 금속 원자나 이온의 리간드 한 분자 안에 여러 개의 주개 원자가 있어 중심 금속을 감싸는 모양의 배위 결합을 동시에 만들게 되면 이를 여러자리 리간드의 금속 착화합물, 즉 킬레이트(chelate)라고 부른다. 착화합물이란 착물을 포함하고 있는 화합물을 말하는데, 착물은 가운데에 존재하는 전이 금속의 양이온에 몇 개의 분자 또는 이온이 결합해 있는 물질이다. 배위결합이란 첫번째 원자의 비공유전자쌍을 두번째 원자에 제공하여 만들어지는 결합이다. 킬레이트의 예로는 EDTA가 있다. 킬레이트 적정이란 킬레이트 화합물의 생성될 때 그 과정을 이용한 적정법으로 킬레이트 화합물이 충분히 안정하면 금속이온에 대응하는 킬레이트 시약의 양에서 금속이온의 양을 알 수 있다. 킬레이트 적정법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방법이 있다, 직접적정, 역적정, 치환적정, 간접적정이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면 첫 번째로 직접적정이란 시료 용액에 표준 용액을 넣어서 성분의 양을 결정하는 적정법이고 두 번째로 역적정이란 시료에 대하여 과량이 되도록 표준 용액을 가하여 반응을 끝낸 뒤, 남아 있는 표준 용액의 양을 다른 표준 용액으로 적정하여 처음의 반응에서 쓰인 표준 용액의 양을 구함으로써 시료의 양을 간접적으로 정량하는 방법이며 잔여적정이라고도 한다. 세 번째로는 치환적정이란 보통 치환반응을 이용하는 킬레이트 적정을 말한다. 금속 이온 M을 킬레이트 시약 Y의 표준액을 사용하여 직접 적정하는 대신에 적당량의 킬레이트 M'Y를 M에 가하여 M+M'Y→ MY+M'의 치환반응에 의해 생기는 M'를 Y에 의해 적정하는 방법이다. M의 직접 적정에 적당한 지시약이 없는 경우에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간접적정이란 적정의 간접분석. 정량하려는 성분을 그것과 화학량론적인 관계에 있는 다른 물질로 치환시켜 둘째 것을 적정함으로써 첫째 것을 정량하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분석화학교재
알랄로소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EDTA Titration of Ca2+ and Mg2+ in Natural Wa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