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국어에 나타나는 경음화 현상의 실태와 유형, 그리고 그 배경에 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9.23
- 최종 저작일
- 2021.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최고점을 받은 리포트입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음화 현상이란
2. 현대 국어에 나타난 경음화 현상의 실태
3. 경음화 현상이 나타나는 배경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발음과 표기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 중 경음화로 인한 발음과 표기의 차이는 종종 모국어 화자에게도 혼란을 야기하곤 하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잘못 발음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짜장면’의 표준 표기는 ‘자장면’이었으나, 대다수 사람들이 ‘짜장면’으로 발음하고 표기하였다. 이에 규범과 실제 사용 간의 차이에서 야기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11년 국립국어원에서는 ‘자장면’과 ‘짜장면’을 복수 표준어로 인정한 바 있다.
경음화는 발음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지만, 뚜렷한 기준 없이 사람마다 다르게 발음한다면 의미의 전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만약 표준 발음의 기준이 뚜렷하지 않다면 한국어 교사의 관점에서 볼 때,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을 지도할 때 곤란한 경우도 생길 것이다. 따라서 경음화 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현대 국어에서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유형과 배경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경음화 현상이란
ㄱ. 경음화의 의미
경음은 된소리를 말한다. 우리말에서 된소리는 ㄲ, ㄸ, ㅃ, ㅆ, ㅉ 다섯 개다. 경음화란 경음이 아닌 소리가 경음으로 바뀌는 것을 말하므로, ㄱ이 ㄲ으로 소리가 바뀌고, ㄷ이 ㄸ으로, ㅂ이 ㅃ으로, ㅅ이 ㅆ으로, ㅈ이 ㅉ으로 소리가 바뀌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개론 강의 교안(2021),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생활속의 맞춤법 이야기(2000), 성기지, 역락.
한글 맞춤법, 무엇이 문제인가?(1997) 이현복 외, 태학사
글쓰기를 위한 4천만의 국어책(2020), 이재성, 들녘
현대 국어의 경음화 현상에 대한 검토, 엄태수(1998), 국제어문 19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