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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대 철학과 삶 20년 하계 정리본

hwwjdd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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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23
최종 저작일
2020.06
2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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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남대 철학과 삶 20년 하계 정리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철학이란? 의 부분은 필기부분이 없는 내용으로 단순히 설명만 듣고 넘어가도 되는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라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누락된 부분이 아니오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철학이란 무엇인가
2. 철학의 대상과 영역
3.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
4. 에프쿠로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
5. 기독교의 전파와 아우구스티누스
6. 근대 사회의 식작
7. 근대적 사유의 혁명
8. 고대사회와 근대사회
9. 상호 인정의 원리
10. 우리의 지식은 어떻게 가능한가?
11. 노동은 자유의 실현인가?
12. 과학 기술 문명은 인간을 해방할 것인가?
13. 가족주의, 계승할까? 버릴까?
14. 무엇이 도덕적 행위 인가?
15. 양심,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16. 삶과 죽음, 그 너머는?
17. 문화적 다양성은 인정되어야 하는가?
18. 예술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2) 철학의 어원적 의미
philos(사랑) + sophia(지혜)
= 지(知), 진리, 앎에 대한 사랑
(고대 그리스 BC 5세기경)
철학(哲學): 메이지 유신 때 리시아마네에 의해 번역

3) 철학적 사유의 기원
· 자연에 대한 놀라움, 두려움, 경이감
· 자연을 알고자 하는 노력: 미지의 세계 → 지의 세계로 전환
신화적 사유 → 과학적 사유
(자연을 대변하는 신 존재, 하데스·포세이돈 등, 이는 당대에 자연을 이해하고자 하려는 노력으로 추측됨)
· Sokrates : 인간 / 未知者(미지자)
신은 전지자, 동물은 무지자
인간의 앎에 대한 욕구에 의해 알 수 없는 자연의 세계를 앎의 세계로 변환하는 능력을 미지자라고 표현 + 중간자 = 무지자에서 전지자로 가는 단계

02. 철학의 대상과 영역
· 인간의 삶과 관련된 모든 것을 포괄
자연 ↔ 인간 ↔ 사회
· 서양의 역사, 고대·중세는 신중심/ 근대는 인간중심
1 고대사회 (그리스로마시대 BC 5세기-AD 4세기)
: 신들의 세계, 다신교 - 파르테논 신전
2 중세사회(AD 4세기-AD 16세기)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기독교 공인, 유일교 (신은 영원성과 초인적인 능력을 가짐)
3 근대사회(AD 16세기-현재)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중세-천동설, 하느님이 세계창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인체 비례도(인간을 하나의 소우주로 묘사, 인본주의 대표), 프랑스 혁명(자유,평등,박애, 입헌군주제) - 인간의 세계

1) 자연 (신적인 의미로부터 사물로 전락)
· 고대사회 : 경이로움과 공포의 대상(신적인 의미 부여, 우리나라의 심청전·배롱나무전설 등에서 신에게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것을 통해 고대 특징 드러남)
· 중세사회 : 신의 피조물(신이 모든 것을 창조)
· 근대사회 : 인간의 부를 축적하기 위한 수단

2) 인간
· 고대사회 : 자연의 한 부분으로써 나약한 존재
1 플라톤의 ‘향연’: 인간의 모습을 신적으로 묘사,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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