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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추자료A+)) 고골의 '외투'를 통해서 본 러시아 사실주의, 인도주의 문학의 의미 - 계급사회 관료제의 비정함과 무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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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18
최종 저작일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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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추자료A+)) 고골의 '외투'를 통해서 본 러시아 사실주의, 인도주의 문학의 의미 - 계급사회 관료제의 비정함과 무정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작가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
2. 고골의 '외투'와 사실주의와 혁명적 비판문학
3. 고골의 '외투'의 출판 배경
4. 고골의 사회풍자 소설 『외투』 줄거리
5. 고골의 '외투'에서의 가련한 주인공 ‘아까끼예비치 바슈마치낀’
6. 고골의 '외투'에서의 가련한 주인공 ‘아까끼예비치 바슈마치낀’
7. 고골의 '외투'에서의 주인공의 죽음과 형제애의 요구
8. 고골의 '외투'와 러시아 문학사 ‘소인성’의 화두
9. 고골의 '외투'에서의 계급사회 관료제의 비정함과 무정함

본문내용

작가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
니콜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Nikolai Vasilievich Gogol, 1809~1852)의 대표적 단편소설 「외투Shinel)는 오늘날도 세계적으로 널리 애독되고 있는 걸작이다. 이 작품은 러시아 단편소설 전통의 토대를 이룬 작품으로 사실성과 창의성이 결합된 수작으로 평가된다. 1809년 우크라이나 소르친츠이에서 태어난 고골은 고등중학교 시절 연극이나 문학에 재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고, 잡지에 몇 편의 습작을 싣기도 했다. 그가 22살이 되는 해에 작가로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32살이던 1841년에 외투를 출간하면서 일약 유명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고골은 1809년 소러시아(지금의 우크라이나)의 폴타바 주에서 태어난다. 그는 약관의 나이에 출세의 꿈을 안고 페테르부르크로 떠나지만 수도에서의 삶은 녹록치 않았다. 슬라브 민족의 전통을 고스란히 간직한 소러시아와 견주면, 그가 맞닥뜨린 새로운 제국의 수도는 도회성이 강한 공간이었다. 그가 바라본 페테르부르크는 북방의 매서운 혹한과 관료주의적 병폐가 기묘하게 얽힌 도시였다.

고골의 '외투'와 사실주의와 혁명적 비판문학
고골 문학에 대한 비평은 당대의 모순적 현실에 대판 비판에 주목하는 리얼리즘적 입장(В. 벨린스끼, 19세기 혁명적 민주주의 비평가들, 20세기의 소비에트 주류 비평가들), 비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성격을 부각시키는 상징주의적 입장(А. 벨르이, В. 브류소프, В. 기삐우스, В. 이바노프 등), 언어와 문체를 비롯한 고골 담론의 특이성을 탐색하는 형식주의적 입장(Б. 에이헨바움), 고골의 심리와 성격에 중심을 두는 심리학적, 정신분석학적 입장(Д. 오프샤니꼬-꿀리꼽스끼, И. 예르마꼬프 등) 그리고 고골의 기독교 사상에 초점을 맞추는 종교적, 신학적 비평(Д. 메레쥬꼽스끼, В. 젠꼽스끼 등)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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