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사전학습
- 최초 등록일
- 2021.09.16
- 최종 저작일
- 2021.03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22페이지 분량으로 자세히 작성했습니다.
목차
I. 의학용어
II. 주요학습내용
1. 응급실에서 주로 시행하는 특수검사 전후 간호
2. 응급환자 사정 및 분류
3. CVP 측정 (중심정맥압)
4. 감염환자 관리 (접촉전파, 비말전파, 공기전파)
5. 산소공급 종류 및 방법
6. 성인 Emergency Cart (응급카트)
III. 주요질환
1. SHOCK
2. MI (심근경색)
3. 중독환자의 사정
4. Cardiac arrest (심정지)
5. Dyspnea (호흡곤란)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응급실에서 주로 시행하는 특수검사 전후 간호
SPINAL TAP : Lumbar Puncture (요추 천자)
검사 전 간호
-요추천자를 하기 전에는 환자의 방광과 장을 비우게하고 검사과저을 설명함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여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환자의 사전 동의와 협조를 얻는다.
환자의 활력징후, 의식수준, 신경학적인 상태를 관찰, 국소마취제와 소독제로 인한 약물 과민성 반응을 사정한다.
요추천자의 목적, 국소마취의 시행, 검사 장소와 시기, 참석하는 사람, 소요시간 등을 알려준다.
측위를 취하도록 하고, 검사 동안 동일한 자세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준다., 검사시행 전 대,소변을 하게 한다.
검사 후 간호
검사 후 복압을 증가시켜 요추천자 부위가 밀폐되도록 돕기 위해 복부 아래 베개를 댇주고 삽입부위 부종, 발적 및 배액 유무를 관찰한다. 요추천자 후 두통은 천자부위의 뇌척수액 누출과 뇌막의 잡아당김으로 발생할 수 있다. 두통은 몇 시간에서 며칠동안 계속 될수 있는데 전형적으로 전두엽이나 후두엽 부분에 박동성 통증을 호소하며, 검사자의 약 10~25%에서 볼 수 있다. 통증은 앉거나 서 있을 때 심해지며 수평으로 누울때 감소되므로 두통을 감소시키기 위해 첫 3~6시간 정도 앙와위를 취해준다.
소실된 뇌척수액을 보충하기 위해 포도당이나 식염수로 수액을 공급하거나 구강으로 수분섭취를 권장한다. 요추천자 후 두통은 대개 침상안정, 진통제, 그리고 수액요법으로 완화된다. 두통을 예방하는 다른 방법으로 작은 바늘을 사용하고 검사 후 약 2~3시간 동안 복위를 취하도록 한다.
환자가 창백하거나 활력징후 변화, 신경학적 상태 변화, 천자부위 팽만, 현기증과두통이 있는지 사정한다.
Angiography (혈관조영술)
검사 전 간호
간호사는 조영제에 대한 알레르기 여부를 주의깊게 사정하고 검사 전 환자의 6~10시간 정도 금식하게 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I 9번째판 윤은자 김숙영 김옥순 소향숙외 2019년 수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