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논문,요약
- 최초 등록일
- 2021.09.03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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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李永慶 (2019). 율곡의 교사론. 유교사상문화연구, 78, 101-128
2. 김재은 (2002). 성인교육 교사론. 신학과세계(45), 284-304
3. 민현식(2005), 한국어 교사론-21세기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역할-, 서울대학교
본문내용
율곡 이이는 성리학 이론을 심화시킨 학자다. 하지만 그는 학자인 동시에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사회 개혁 방책을 제시한 인물이다. 또 율곡은 사회의 진보를 위해서 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특히 강조했다. 이에 조선의 교육 제도를 개선하고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 때문에 교육서 저술, 교육 정책 제세, 서원 규범 정립, 서당설립 등의 일을 적극적으로 했다. 그렇다면 율곡의 교사론이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교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는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지 살펴봤다.
먼저 율곡은 “배움을 통해서 비로소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도학 즉, 성리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배움과 가르침을 통해 인간의 선한 본성을 온전하게 실현할 수 있는 인격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학 교육에서 가장 강조되는 부분이 인성교육이다.
이어서 율곡은 교사 문제의 중요한 부분이 바로 교사 선발 제도의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교사가 되기 위한 능력을 갖춘 선비를 교사로 삼아서 유생들을 가르치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율곡은 교사가 될 만한 역량이 없는 이들이 청탁이나 비리를 저지르며 교사 자리에 앉는 문제를 꾸준히 지적했다. 율곡이 지적하는 교사의 자질이 없는 이들은 교육에 대한 소명의식이 없고, 능력도 없는 이들을 말한다. 따라서 율곡은 교육에서 최고로 중요한 부분이 바로 좋은 교사를 세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어서 율곡은 교사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로 자질 문제도 있었지만 교사의 처우가 매우 취약한 점도 늘 언급했다. 이 때문에 교사에 대한 사회적 존중이 매우 결여된 점을 지적했다. 교사에 대한 처우와 존중의 문제가 교사의 자긍심과 교육의 질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율곡은 교사를 천한 직업으로 여기는 사회의 인식을 바꾸고자 노력했다.
교사로서의 자질, 교사에 대한 인식과 함께 율곡이 강조한 점은 바로 교사 평가를 엄격하게 시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李永慶 (2019). 율곡의 교사론. 유교사상문화연구, 78, 101-128
김재은 (2002). 성인교육 교사론. 신학과세계(45), 284-304
민현식(2005), 한국어 교사론-21세기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역할-, 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