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과학과 공학윤리 기말과제 28개 문제풀이

서라벌왕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8.21
최종 저작일
2021.08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과학과 공학윤리 기말과제 28개 문제풀이

목차

1. 창의적 설계의 결론으로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2. 설계 제품의 테스트를 위해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의뢰인이 테스트 회수를 최대한 줄이라고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담당 엔지니어라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3. 공공의 복지 및 이익과 개인의 복지 및 이익이 충돌할 때 어떻게 그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4. 고용주에 대한 의무와 공공의 이익이 갈등을 일으킬 때,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5. 뇌물 수수를 막아야 하는 또 다른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6. 전문성을 유지하는 소극적인 방법과 적극적인 방법에 대해 말해보시오.
7. 선 긋기 기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해보시오.
8. 사실적 쟁점의 예를 생각해 보세요
9. 개념적 쟁점의 예를 생각해 보세요
10. 세븐 스텝 가이드의 단계 5에서 제시된 여러 가지 테스트 중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11. 엔지니어로서 가장 상위에 두어야 할 가치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12. 당신이 과거에 윤리적 문제를 해결한 경험과 그 때 사용한 기준은 무엇이었는지 대해 말해보세요.
13. 당신이 엔지니어로서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불법적으로 환경을 해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토의해보시오.
14. 엔지니어로서 환경보존을 위해 기여할 수 잇는 방법에 대해 세가지 이상 말해보세요.
15. 미래 세대의 환경에 대한 책임과 부담은 국가나 재산에 관계없이 동일해야할까요.
16. 위에서 설명한 몇 가지 이론 중 어떤 것이 가장 적절해 보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7. 현재 우리 세대가 가진 환경문제 중 어떤 것이 가장 심각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 이유는?
18. 환경보존 및 개선을 위해 개발되어야 할 기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이유는?
19. 컴퓨터와의 사랑이 가지는 장점과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20. 로봇이 좀 더 많아져 우리 사회 구성의 일부가 될 때 바뀌게 될 인간의 모습에 대해 말해 보세요.
21. 당신이 로봇을 만든다면 어떤 로봇을 만들고 싶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2.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전 중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23. 배우자 상담을 해주는 인공지능이 있다면 당신은 그 서비스를 이용해서 배우자를 결정하겠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4. 우리의 미래를 위해 곡 필요한 로봇은 어떤 로봇일까요?
25. 유전자 연구에 투자하는 돈을 다른 병에 관한 연구에 사용했더라면 더 많은 의학적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하면서 유전자 연구에 반대할 수 있는데 이것에 관한 당신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26.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말해 보세요.
27. 당신에게 유전자 조작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유전공학적 기술이 있다면 당신은 그 기술을 유전자 증강을 위해 사용하겠습니까?
28. 유전공학적 기술이 악용되는 것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본문내용

1. 창의적 설계의 결론으로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창의적설계에 있어 윤리의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윤리적인 문제가 있음에도 창의적설게라는 이유로 진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 성공에 대한 생각이 강하여 개발 후에 윤리적인 문제를 소홀히 한다면 이것은 옳지 않은 것이다. 노벨은 유용하게 쓰고자 다이나 마이트를 만들었다. 그의 생각은 순수했고, 이것을 전쟁에 사용할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았다. 이런 경우 노벨의 발명을 비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알고서도 그것을 개발했다면 비난받아야 할 일이라 생각한다. 평화로운 때임에도 전쟁으로 많은 인명을 살상하고자 대량인명살상용 무기를 생산하는 기술을 만들어야 한다면 이러한 것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2. 설계 제품의 테스트를 위해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의뢰인이 테스트 회수를 최대한 줄이라고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담당 엔지니어라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설계 제품의 테스트를 위한 비용은 연구에 관한 비용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비용을 절약하겠다는 이유로 횟수를 줄이고자 한다면 이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제품 출시 후 문제가 생기게 되면 이 보다 훨씬 많은 비용을 지불할지도 모른다.

< 중 략 >

26.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말해 보세요.
유전자 가위를 이용하여 DNA를 잘라낼 때 원하는 부분 이상으로 잘라내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기술이 개발되면서 보다 정교하게 제거가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이 기술의 사용에 따른 문제점은 기술에 대한 문제보다는 윤리적인 문제일 것입니다. 인간의 DNA를 조작하는 것이 옳은가 특히 인간의 배아를 조작하는 것이 정말로 옳은 것인가? 혹시 배아조작에 의해 오히려 기형이 발생하고 그 생명에 치명상을 준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문제 등이 발생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서라벌왕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2019년도 사업을 마무리하고 직장을 찾던 중 안전이라는 분야를 알게 되었고, 산업안전기사와 건설안전산업기사 그리고 2020년도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하고 안전
전문분야
시험자료, 방송통신대, 경영/경제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단국대학교 화학과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건설안전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 산업안전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
  • 정보처리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과학과 공학윤리 기말과제 28개 문제풀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