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 드 보부아르 - 아주 편안한 죽음, 글쓰기를 통한 애도 의식의 수행

로로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07
최종 저작일
2021.07
16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시몬 드 보부아르 - 아주 편안한 죽음, 글쓰기를 통한 애도 의식의 수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문
2.1. 죽음의 실감을 통한 어머니와의 연대감 형성
2.2. 부르주아 여성으로서 어머니에게 가해진 억압
2.3. 프랑소아즈 보부아르: 어머니의 이름 되찾기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아주 편안한 죽음La mort tres douce』은 시몬 드 보부아르Simone de Beauvoir 의 자전적 소설로, 어머니의 죽음을 소재로 한다. 이 작품을 통해 보부아르는 오랜 기간 소원한 관계였던 어머니가 병마와 사투를 벌이는 것을 지켜보며 그녀의 고통을 함께 하고 싶다는 연대감을 느끼고, 끝내 어머니와 화해하는 과정을 그려낸다. 보부아르가 어머니의 죽음을 실감하는 사건이 결국은 어머니라는 역할로 존재하던 한 여인의 삶을 구체적으로 조망하고 종래에는 주체성을 가진 하나의 인격체로서 되살려내는 일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보부아르가 『아주 편안한 죽음』을 집필한 의도가 명백히 어머니에 대한 애도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그녀는 글쓰기를 통해 어머니에게 프랑소아즈 드 보부아르Francoise de Beauvoir라는 이름을 되돌려 줌으로써 애도를 수행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그녀가 복원한 어머니의 개인적 삶을 요약하는 것을 시작으로, 보부아르가 어머니의 이름을 되찾는 과정을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문
2.1. 죽음의 실감을 통한 어머니와의 연대감 형성

“너 말이다. 나는 네가 무섭단다.” (…) 나는 빈틈이 전혀 없이 성벽을 쌓길 바랐다. 특히 엄마에게는 그 어떤 것도 들키지 않기 위해 애썼다. 엄마가 저서적으로 혼란스러워 할까 봐 걱정해서기도 했지만 엄마의 감시하는 눈초리가 싫기 때문이기도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엄마는 더 이상 내게 그 무엇도 물으려 하지 않았다. (p. 75.)

어머니의 감시하는 눈초리가 싫었다는 보부아르의 고백에서 짐작할 수 있듯, 어머니가 유년 시절 보부아르를 지나치게 억압했던 탓에 두 모녀는 어머니가 입원하기 직전까지도 불화하는 관계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서론에서 상술하였듯 어머니의 죽음을 실감하는 사건, 더 자세히 어머니의 성기를 목격한 사건이 계기가 되어 두 사람의 심리적 거리감은 점차 좁혀지고, 이후 보부아르는 적극적으로 어머니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자 노력함으로써 어머니에게 연민을 넘어선 연대감까지 느끼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로로로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시몬 드 보부아르 - 아주 편안한 죽음, 글쓰기를 통한 애도 의식의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