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3장 지식평가

갤럭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06
최종 저작일
2021.07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3장 지식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문제-답 순서로 총 39개 입니다. 교재에서는 109~110페이지 입니다.

목차

1. 새프롤라이트, 토양, 표토를 정의하고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풍화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3. 물리적 풍화가 어떻게 화학적 풍화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시오(그 반대도 설명하시오).
4. 물리적 풍화의 세 가지 메커니즘을 열거하고 각각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하시오.
5. 보른하르트, 토르, 인셀베르그는 무엇인가?
6. 박리를 발생시키는 물리적 과정과 암석의 역사를 열거하시오.
7. 암괴원을 발생시키는 과정은 무엇인가?
8. 돌출된 암석이 산불이나 사막의 태양에 과다하게 노출될 때 어떤 일이 발생할지 예측하시오.
9. 염분은 어떻게 암석을 물리적으로 풍화시키는지 설명하시오.
10. 화학적 풍화는 왜 발생하는가?
11. 규소와대부분의 조암광물이 화학적 풍화에서 탄산칼슘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12. 집중적인 화학적 풍화 후에 왜 철분과 산화알루미늄성분의 물질이 잔여물로 남아 있는지 설명하시오.
13. 토양과 암석으로부터 나오는 용해물질의 용탈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열거하시오.
14. 다양한 생물 활동이 어떻게 암석의 물리적·화학적 풍화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시오.
15. 무엇이 점토광물을 부풀어 고르게 하는가?
16. 양이온을 정의한 후 어떤 이온들이 교환이 이루어지는지 구별하고 왜 양이온 교환이 중요한 과정인지 설명하시오.
17. 광물의 산화는 무엇이며 어디에서 그러한 것을 볼 수 있는가?
18. 골디치 풍화계열을 그리고 설명하시오.
19. 장석부터 시작하여 깁사이트가 될 때까지의 시간에 따른 풍화과정을 설명하시오.
20. 킬레이션이란 무엇이며 왜 토양 형성에 중요한가?
21. 왜 새프롤라이트의 밀도는 암석에 비해 낮은가?
22. 전 지구적으로 화학적 풍화와 물리적 풍화사이의 균형과 패턴에 대해 설명하시오.
23. 식생의 종류와 밀도는 각각에 따른 토양의 형성과 종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시오.
24. 지형(경사도)은 토양의 두께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시오.
25. 토양의 발달은 토양의 나이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26. 물질이 토양으로부터 빠져나오거나 토양으로 들어가는 세 가지 방법을 열거하시오.
27. 토양에서의 물질의 이동을 정의하고 토양에서 어떻게 일어나는지 설명하시오.
28. 생물교란은 어떻게 발생하는지 그리고 왜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29. 일반적인 토양층들을 설명하고 어떻게 각각 형성되는지 설명하시오.
30. 토양 생성률과 토양의 깊이에 관련된 두 일반적인 모델에 대해 설명하시오.
31. 토양생성작용(pedogenesis)과 토양생성(soilproduction)을 비교하시오.
32. 12 토양목을 열거하는 표를 만든 후 각각의 현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떠한 환경에서 발견되는지를 설명하시오.
33. 토양 생성(토양 발달)률을 결정한다고 여겨지는 다섯 가지 요소를 열거하시오.
34. 토양연접군을 정의하고 토양형성과정과 관련하여 지형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것에 대해 설명하시오.
35. 어떤 지형학적 환경에서 연대순서를 찾을 수 있으며 연대순서가 지형학자들에게 왜 유용한지 설명하시오.
36. 고토양과 충적토양을 비교하시오.
37. 작은 규모와 큰 규모에서 풍화에 의해 나타나는 지형의 예를 몇 가지 들고 설명하시오.
38. 풍화각의 몇 가지 종류를 나열하고 풍화각이 지형을 어떻게 만드는지 설명하시오.
39. 토양 생성률과 토양유실률을 비교하고 이러한 비교가 왜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지식평가
- 3장 풍화와 토양 -

1. 새프롤라이트, 토양, 표토를 정의하고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새프롤라이트는 풍화과정에서 암석이 화학적으로 변질되어 질량과 강도는 떨어지나 부피는 변하지 않는 것으로 풍화가 침식보다 빠른 곳에서 잘 형성된다. 토양은 지구 바깥 표면에서 형성되며 영양분을 필요로 하는 식물뿌리와 육상생물에 기질을 제공하고 침식되면서 지형형성에 기여한다. 표토의 상층부에서 형성되며 생명체를 유지하고 보존하는 역할 뿐 아니라 유기물질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표토는 기반암을 덮는 교결되지 않은 풍화물질로 육지 생물에게 기반이 된다.

2.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풍화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물리적 풍화작용은 암석의 기본 성질은 변하지 않고 물리적 형태만 변하는 것이다. 암석을 기계적으로 작은 조각으로 깨뜨리는 과정을 말하며 암석과 조암광물의 조성이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부서진다. 화학적 풍화작용은 암석이 화학반응을 통해 그 성질까지 변하는 것이다. 금속결합, 이온결합, 공유결합 등의 화학적 결합을 끊는 것으로 주요 풍화과정에는 전자교환, 용해, 이온교환 등이 있다. 생물학적 풍화작용은 유기체의 활동이 물리적, 화학적 풍화작용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유기체가 기계적으로 바위를 깨뜨리고 화학반응을 촉진하여 환경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광물의 풍화 속도를 높인다.

3. 물리적 풍화가 어떻게 화학적 풍화에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시오(그 반대도 설명하시오).
물리적 풍화와 화학적 풍화는 서로 영향을 미친다. 물리적 풍화에 의해 부서진 암석이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표면적 증가로 화학적 분해율이 높아져 화학적 풍화에 영향을 미치고, 반대로 화학적 풍화에 의해 약해진 암석의 강도는 물리적 풍화를 촉진한다.

4. 물리적 풍화의 세 가지 메커니즘을 열거하고 각각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하시오.
물리적 풍화의 세 가지 메커니즘으로는 구속압의 감소로 인한 암석의 팽창과 균열, 일사나 산불에 의한 열팽창, 추운 지역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동결-융해 작용에 의한 규칙적인 팽창과 수축이 있다.

참고 자료

Bierman·Montgomery, 『핵심지형학』, 시그마프레스, 2016.
갤럭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11장 지식평가 8페이지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지식평가 - 11장 화산 지형 - 1. ... 규장질 마그마의 폭발적인 분화가 발생하면 대규모 화산 칼데라가 만들어진다. 3. ... 세인트헬렌스 산의 분화는 지형학자들이 과거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던 프로세스
  • 한글파일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6장 지식평가 8페이지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지식평가 - 6장 하도 - 1. ... 따라서 하성 작용과 운동에 대한 이해는 지형 경관 발달에 대한 연구의 핵심이다 ... 하도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지형학에서 왜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 한글파일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12장 지식평가 8페이지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지식평가 - 12장 지구조지형- 1. ... 암석의 침식 저항력 차이의 공간적 패턴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3. ... 하천경사, 즉 하천 종단면이 지구조운동에 대한 조정을 평가하는 공식적인 방법은
  • 한글파일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4장 지식평가 8페이지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지식평가 - 4장 지형수문학 - 1. ... 물의 3단계가 지형학적으로 중요한 이유를 각각 설명하시오. ... 나타나진다. 3모습을 보여준다.
  • 한글파일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1장 지식평가 6페이지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지식평가 - 1장 지구의 역동적인 표면 - 1. ... 이해하고 풍화와 침식, 퇴적과정이 어떻게 땅을 변형시켜 나가는지 해석한다. 3. ... 지형학은 지질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을 이용하여 지형의 형태와 형성과정을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핵심지형학(시그마프레스) - 3장 지식평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