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책요약 5장. 교수설계이론2

굘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05
최종 저작일
2020.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책요약 5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의 특징
1) ‘문제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설계
2)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설계

2.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1) 개념
2) 특징
3) 절차

3. 상황학습이론
1) 맥락정착적 교수 (Anchored instruction)
2) 인지적 도제학습 (Cognitive Apprenticeship)
3) 실천공동체

본문내용

▪문제에 대한 생각
- 문제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기능을 한다.
- 문제는 학습자의 기존 경험 혹은 인지구조와 상충되는 특성이 있어 학습자는 흥미, 관심, 목표의식이 생기게 되며 학습의 과정에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적극적으로 학습 활동을 하게 되며 유의미한 지식과 기능을 획득하게 된다.

▪문제는 실제적인 과제(authentic task)이어야 한다.
→ 학교 밖의 상황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인지적 요구(사고의 논리 과정)를 드러낼 수 있는 것
ex. 의대 학생들에게 환자의 진단과 처방을 위한 기능 가르치기 위해 추상화된 지식x, 실제적인 사례 해결하는 경험 제공

▪문제 해결 과정의 2가지 난점
① 학습자가 어느 정도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 과정과 연관된 학습을 하는가
② 학습자 주도하에서 전통적인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규정되어야 하며 학습 지원 체제는 어떠한 방식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난점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설계에서 다룸

참고 자료

없음
굘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책요약 5장. 교수설계이론2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