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문학의 대표적 작품(깔리다사의 아비갸나샤꾼딸람, 비끄라모르바쉬얌, 그리고 바사의 스와쁜느와사바닷땀)의 특징과 근원문학
- 최초 등록일
- 2021.07.04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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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 문학의 대표적 작품(깔리다사의 아비갸나샤꾼딸람, 비끄라모르바쉬얌, 그리고 바사의 스와쁜느와사바닷땀)의 특징과 근원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작가소개
1) 깔리다사
2) 바사
3. 근원문학과 대표작품의 줄거리
1) 깔리다사의 『아비갸나샤꾼딸람』
2) 깔리다사의 『비끄라모르바쉬얌』
3) 바사의 『스와쁜느와사바닷땀』
4. 대표작품들의 비교
1) 대표작품들의 극 구성과 바라따와꺄
2) 저주와 천모지부 사상의 유무
3) 제목의 의미
4) 주인공의 유형
5. 결론
6. 나가며
본문내용
인도 문학의 근원문학으로 여겨지는 세 가지 작품은 『마하바라따』, 『라마야나』, 『뿌라나』로, 이 작품들은 탄생 이후 끊임없이 인용되고 재탄생되어 다양한 산스끄리뜨 작품들의 근원이 되었다. 또한, 현재까지 인도에 큰 문화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그 의의가 크다.
한편 근원문학으로 불리고 있진 않으나 설화문학 또한 인도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전해진다. 인도의 British Raj 시기, 인도의 고대 설화문학은 서구 학자의 산스끄리트어 중심적 관점으로 인해 비중 있게 다뤄지지 못해 그 존재감이 희미해졌다. 그러나 구나댜의 설화문학은 산스끄리뜨어 문학에서 『마하바라따』와 같이 존경받으며, 현재의 인도 문학을 형성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고 전해진다. 또한, 그 속에는 일반인의 삶의 이야기가 있으며 이것은 인도 문학에 있어 분명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하였기에 이 또한 인도의 근원문학으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 리포트에서는 설화문학 또한 근원문학의 한 종류로 포함해 작성했음을 알린다.
이 리포트는 인도문학이야기(1)을 수강하며 배운 근원문학과 대표적 작품에 대해 정리하고 이해하여 습득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 작성하였다. 한 학기 동안 배운 주요한 작품들은 깔리다사의 『아비갸나샤꾼딸람』, 『비끄라모르바쉬얌』, 그리고 『스와쁜느와사바닷땀』이다. 이들의 근원문학은 다음과 같고 알려져 있다.
대표작품
깔리다사의 『아비갸나샤꾼딸람』
깔리다사의 『비끄라모르바쉬얌』
바사의 『스와쁜느와사바닷땀』
근원문학
『마하바라따』의 근원
『리그베다』, 『샤따빠타 브라흐마나』, 『뿌라나』에 근원
구나댜의 『브리하뜨까타』(설화문학)에 근원
이를 바탕으로 대표작품별 근원 문학을 간단히 소개하고, 대표작품의 줄거리와 특징을 서술하며, 마지막으로 대표작품의 특징을 비교해보고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참고 자료
인도문학이야기(1) 수업 자료와 수업 내용, 참고자료
『샤꾼딸라』, 깔리다사 지음, 박경숙 옮김, 지식산업사
『다시 읽는 인도사 108장면』, 박금표 지음, HUINE, 43~75p
위키백과, 마하바라타, 굽타제국, 칼리다사 검색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D%95%98%EB%B0%94%EB%9D%BC%ED%83%80
https://ko.wikipedia.org/wiki/%EA%B5%BD%ED%83%80_%EC%A0%9C%EA%B5%AD
https://ko.wikipedia.org/wiki/%EC%B9%BC%EB%A6%AC%EB%8B%A4%EC%82%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