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속에 계신 삼위일체 하나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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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신학적 성찰 (곽혜원)
1. ’삼위일체‘ 개념 및 용어의 확립
2. 페리코레시스적 관계적 삼위일체론의 단초 마련

2.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김옥주)

3. 생빅또르의 리샤르의 관계적 삼위일체론 (백충현)
1. 리샤르의 신학적인 관심
2. 하나님의 위격의 복수성의 필연성

4. 토마스 아퀴나스와 관계적 삼위일체론 (정원래)
1. 아퀴나스의 삼위일체론
2. 신적 위격의 상호 관계의 의미

5. 칼뱅의 관계적 삼위일체론 (최윤배)

6. 요나단 에드워즈의 관계적 삼위일체 이해 (이승구)
1. 본체론적 삼위일체론의 본체론적인 관계성
2. 경륜적 삼위일체의 관계성
3.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의 관계성

7. 칼 바르트의 계시론에 근거한 관계적 삼위일체론 (황덕형)
1. 바르트 삼위일체론의 전경: 경륜사와 계시론의 통합으로서의 삼위일체
2. 경륜사적 계시의 해석학적 완성: 삼위일체론의 해석학
3. 기독교적 관계 개념의 설정으로서의 계시의 삼위일체

8. 위르겐 몰트만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신학적 성찰 (곽혜원)

9.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의 삼위일체론 (조현철)
1. 성부 성자 성령의 활동영역에 따른 구분
2. 삼위의 관계성으로 이뤄진 군주국

10. 레오나르도 보프의 관계적 삼위일체론 (김영선)

11. 존 지지울라스의 관계적 삼위일체론에 대한 이해 (김은수)
1. 인격적 존재와 삼위일체 하나님
2. 관계 속에 있는 친교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

12. 캐서린 모리 라쿠나의 관계존재론적 삼위일체 신학 (이동영)
1. 경륜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의 관계에 대한 라쿠나의 이해
2. 라쿠나의 관계 존재론적 삼위일체 신학
3. 비판적 평가

본문내용

1.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신학적 성찰 (곽혜원)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페리코레시스적 관계성에 근거한 삼위일체론

초대교회의 책임적 과제는 크게 두 가지 1. 삼위일체 개념의 확립, 2. 성령의 신성에 대한 완벽한 옹호였는데 카파도키아 교부들은 니케아 신조(325)에서 문제의 소지로 남아 있었던 개념상의 불명확성을 해결하고 성령의 신성에 대해 명료히 밝힘으로써 정통 삼위일체론을 확립하는 역사적 공헌을 했다. 그 가시적 성과물이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381)이다. 이 과정에서 카파도키아 교부들은 페리코레시스적 관계성에 근거한 삼위일체론을 전개함으로써 삼위일체론 역사에 영원히 남을 위대한 족적을 남겼다.

1. ’삼위일체‘ 개념 및 용어의 확립

1) 가이사랴의 대 바실 : 실체와 위격 개념의 명확한 구분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공헌으로서 그 이전까지 혼용됨으로 인해 여러 난제를 일으켰던 삼위일체론의 주요개념, 우시아(실체, 본질)와 휘포스타시스(위격, 인격)의 명확한 구분을 들 수 있다.
당시 라틴어 페르조나가 헬라어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그 본래 의미가 왜곡되어서 휘포스타시스가 그 대안으로 채택되었지만, 당시 헬라어 우시아와 휘포스타시스가 모두 라틴어 서브스탄티아로 번역되어 혼란스러운 상황이 가중되었던 것이다. 우시아와 휘포스타시스는 서로 현격히 구분되는 개념임에도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불상사가 일어났는데, 이는 니케아 신조에서 우시아와 휘포스타시스가 동일시되는 것에서 볼 수 있다.

당시 우시아는 하나님의 한 실체를 지칭하기 위해 ’존재‘라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휘포스타시스도 동일하게 ’존재‘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체와 위격을 명확히 구분하는 과업을 가장 선구적으로 수행한 장본인이 바로 카파도키아 교부들 가운데 대 바실이었다.
바실은 기독교 역사상 최초로 우시아와 휘포스타시스를 명확시 정의한 인물로서 우시아는 실체를, 휘포스타시스는 위격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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