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학사상을 계승한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21.07.01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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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리학의 심성론
2. 고려말의 성리학
3. 조선시대의 성리학
본문내용
종래의 훈고학과는 다른 유교 학풍을 세우려는 노력은 당나라 시대에 시도가 되었습니다. 도가사상과 불교사상이 발달한 당나라시대에는 유교와 불교, 도교를 결합시킨 도학사상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당나라시대에 형성된 도학사상을 기초로 하여 남송시대에는 주희가 성리학이라는 새로운 유학을 탄생시키게 됩니다. 남송시대에 성리학을 집대성한 인물은 주희인 데요 성리학을 집대성한 주희의 이름을 따서 성리학을 주자학이라고도 합니다.
* 성리학의 심성론
남송시대의 인물인 주희는 성즉리설을 집대성하여 성리학을 만들게 됩니다.
주자는 이전부터 있던 맹자의 성선설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요 당나라 시대로부터 발달한 도학자들의 사상인 도학 사상을 받아들여 성즉리설을 바탕으로한 주자학을 일으키게 됩니다.
성리학에서 주장하는 성즉리설은 인간의 본성이 바로 곧 우주 이치라는 내용입니다. 주희에 의하여 성립한 성리학에서는 인간의 본래의 순수한 마음이 우주의 모든 만물의 근간을 이룬다고 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