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타의 유대인
- 최초 등록일
- 2021.06.26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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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국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사회는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지 않은 사회였다. 조너선 돌리모어(Jonathan Dollimore)는 “주말 예배에 참석한 기독교도들은 모든 권위에 복종해야 한다는 설교를 들었고, 이를 위반한 자들은 하느님으로부터 무시무시한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위협받았다” (Dollimore 84)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당대의 기독교도들은 하느님의 권위에 복종하듯이, 여왕의 권위에도 복종해야 했다. 섭리주의(providentialism)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사회 질서 유지에 기여하였다.
“신교 정부(Protestant government)는 가톨릭에 대한 국내의 감시를 강화하였다. 예수회의 선교사들의 도착은 신교 정부를 두려움에 떨게 하였다” (Ide 257). 평민들은 가톨릭 신부들을 “인근에 잠복해 있는 악랄한 예수회의 괴물들” (Ide 264)로 간주하였고, 그들을 “사회악의 근원” (Ide 264)으로 여기며 불안해하였는데, 이러한 불안은 선입견에 의하여 만들어진 과장된 것이었다. “사실상 대부분의 신부들은 충실한 신도들을 양성하고, 신앙을 잃은 자들을 되찾으려는 목적으로 영국에 왔다” (Ide 263).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의 지역교구모임은 권력에 있어서 구교와 다를 바 없는 신교에게 실망하였는데, 이것이 무신론이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대하여 돌리모어는 “16세기의 정치 • 사회적 상황은 기독교계의 제도적 분열을 조장하였고 결과는 교리에 대한 대립과 무감각이었다” (Dollimore 86)고 기술한다. 또한 “스페인에 있는 베니스의 대사는 종교적인 불화와 역병과 다른 내적 문제들에 의하여 영국이 흔들리고 있다는 데에 모든 사람들이 동의한다고 1594년에 언급하였다” (Bevington 230).
“르네상스의 무신론자들은 하느님의 섭리를 불완전하다고 생각하고, 인간이 짐승과 다를 바 없다고 여기고, 무에서의 창조를 거부하였다. 크리스토퍼 말로우(Christopher Marlowe), 월터 롤리 경(Walter Raleigh)과 토마스 헤리엇(Thomas Harriot)과 같은 지식인들이 무신론을 옹호한 점은 문서로 증명이 된다” (Dollimore 84).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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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akes, R., et al. The Cambridge Companion to English Renaissance Drama. Cambridge: Cambridge UP,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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