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서린 모리 라쿠나의 관계 존재론적 삼위일체 신학
- 최초 등록일
- 2021.06.25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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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서론
3. 본론
1) 삼위일체론의 몰락의 원인
2) 경륜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의 관계에 대한 라쿠나의 이해
3) 라쿠나의 관계 존재론
4) 라쿠나의 관계 존재론적 삼위일체 신학
4. 결론: 요약과 비판적 평가
1) 라쿠나의 ‘관계 존재론적 삼위일체 신학’의 요약
본문내용
본 과제의 목적은 이동영 교수가 미국의 가톨릭 여성 신학자 캐서린 모리 라쿠나(Catherine Mowry LaCugna)의 ‘관계 존재론적 삼위일체 신학’을 개관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한 논문을 요약하는 것이다. 라쿠나는 1952년 8월 6일에 미국 시애틀에서 출생하여 시애틀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고, 포드햄 대학(Fordham University)에서 석사와 박사를, 그리고 1981년부터 노트르담 대학(University of Nortre Dame)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다가 신학교수로 임명되었고, 후에는 신학과 학장을 역임하였다. 1991년에 출판된 라쿠나의 가장 중요한 저서인 ‘우리를 위한 하나님’(God For Us)은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삼위일체론에 다시 생기를 불어넣는 기여를 했다고 평가받으며, 칼 라너의 『삼위일체』 이후로 삼위일체 교의와 관련한 가장 탁월한 가톨릭 신학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라쿠나는 대표적인 여성 가톨릭 신학자로 명성을 떨쳤지만 안타깝게도 1997년 5월 3일 44세에 암으로 사망하며 노틀담 대학 교정에 묻히게 되었다.
Ⅰ. 서론
삼위일체론이 하나님의 존재의 신비theologia에 대한 추상적이고, 사변적인 교리로 치부되어온 오랜 신학사적인 분위기 속에서, 라쿠나는 이러한 편견을 재고하고 삼위일체 교의가 지닌 실천적 함의에 대한 해명을 시도함으로써 오늘날의 ‘삼위일체 신학의 르네상스’를 불러오는 데 작지 않은 역할을 하였다. “삼위일체 교의는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인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천적 교의이다”라는 것이 삼위일체론에 대해 그녀의 일관된 입장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라쿠나의 삼위일체 신학을 논구한 후, 필자가 디디고 서 있는 신학적 기반인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그것을 비판적으로 평가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