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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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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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오경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 1 장 고대 성경 해석가들의 세계
1) 해석의 시대
2) 해석가들의 필요
3) 귀환 분위기
4) 율법의 중심성
5) 해석가들의 출현
6) 네 가지 전제
7) 해석가들은 어떻게 해석 했는가?
8) 본문에서 얻을 수 있는 단서
9) 지혜의 유산
10) 해석은 어디에서 발견되는가?
11) 해석학적 주제
12) 성경? 아니면 해석?
13) 자료에 대한 개관
14) 본서의 집필과 목표

2. 제 2 장 세상의 창조
1) 지혜가 먼저 나타났다
2) “태초”가 행한 일
3) 하나의 특별한 빛
4) 천사들 또한 창조되었다.
5) 하나님과 제 삼자
6) 금요일에 완성하심

3. 제 3 장 아담과 하와
1) 하루만의 죽음
2) 심판은 죽음이었다.
3) 죄성은 유전이다.
4) 뱀은 사탄이었다.
5) 책임을 여자에게 돌리다.
6) 또 다른 단서
7) 지상낙원
8) 하늘에 있는 동산

4. 제 4 장 가인과 아벨
1) 마귀의 아들
2) 가인의 여동생들
3) 직업으로 좌우되었다
4) 결함있는 제사
5) 문제는 제사를 드리는 사람이었다.
6) 선인과 악인
7) 돌에 맞아 죽음
8) 하나님은 아벨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아셨다.
9) 가인의 일곱 배 형벌
10) 가인의 회개

5. 제 5 장 노아와 홍수
1) 가인이 최악의 죄인이었다
2) 죽지 않은 에녹
3) 하늘의 서기관
4) 현자 에녹
5) 참회자 에녹
6) 나쁜 조화
7) 악한 거인들
8) 형벌 때까지 120년
9) 노아가 홍수를 경고했다
10) 의인 노아
11) 그의 세대에서만
12) 짐승들도 죄를 범하였다
13) 정결케 하는 홍수

6. 제 6 장 바벨탑
1) 그들은 하늘을 공격하려고 했다
2) 하나님과의 전쟁
3) 니므롯이 건축하다
4) 건축가들은 거인들이었다
5) 탑은 폐허가 되었다.

7. 제 7 장 갈대아를 떠난 아브라함의 여정
1) 유일신론자 아브라함
2) 우상숭배의 제사장 데라
3) 천문학자 아브라함
4) 별을 통해 정보를 얻다
5) 갈대아에서 구출된 아브라함
6) 불에서 구원받은 아브라함
7) 분노한 아브라함
8) 아브라함의 꿈

8. 제 8 장 멜기세덱
1) 친절한 주인
2) 의로운 왕이자 제사장
3) 하나님께 임명받은 대제사장
4) 천상적인 멜기세덱
5) 성도가 좇는 “멜기세덱의 반차”
6) 할례 받지 못한 제사장?
7) 사마리아의 멜기세덱
8) 멜기세덱은 셈이었다
9) 더 이상 필요없는 봉사

9. 제 9 장 아브라함이 받은 시험들
1) 시험받은 아브라함
2) 아브라함은 암담한 미래를 보았다
3) 천사들의 도전
4) 하나님은 그것을 알게 하셨다
5) 이삭은 기꺼이 제물이 되었다.
6) 두 가지를 모두 마음속에
7) 제물은 십자가를 예표한다

10. 제 10 장 롯과 롯의 아내
1) 의로운 롯
2) 사악한 롯
3) 소돔 사람들의 성적인 죄악
4) 교만한 자와 인색한 자
5) 아브라함의 환대
6) 롯은 아브라함에게서 배웠다
7) 롯의 아내의 죄
8) 가시적인 경고
9) 롯의 딸들의 의도는 원래 선했다

11. 제 11 장 야곱과에서
1) 야곱은 그저 종용한 사람은 아니었다
2) 학자 야곱
3) 악인에서
4) 모태 속의 선과 악
5) 용사 에서
6) 에서는 로마를 뜻한다
7) 사기꾼에서
8) 에서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9) 야곱은 진리를 말하였다
10) 하나님은 야곱이 복 받기를 원하셨다
11) 사다리는 하나의 메시지였다
12) 천사들이 그를 보기를 원했다

12. 제 12 장 야곱과 천사
1) 야곱은 금방 알아차렸다
2) 어두워서 착각하다
3) 다른 속임수가 추가로 필요했다
4) 약하고 흐릿한 시력
5) “눈은 예쁘지만...”
6) 하나님이 야곱의 가축을 증식시키셨다
7) 라헬은 사기꾼이 아니었다
8) 야곱이 한 천사와 씨름하였다
9)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강해지다
10)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본다는 뜻이다

13. 제 13 장 디나
1) 절제되지 않는 분노
2) 세겜은 죽어 마땅했다
3) 이방인들은 다르다
4) 교혼은 금지되었다
5) 지혜로운 대답
6) 온 성이 악했다
7) 과거 범죄 경력을 가진 도시
8) 하나님께서 금하셨다
9) 하나님이 그들의 멸망을 명하셨다
10) 디나는 욥과 결혼하였다

14. 제 14 장 요셉의 파란 만장한 생애
1) 요셉은 지혜로운 아이였다
2) 형들이 가축을 먹다
3) 모든 일에 야곱을 닮다
4) 유치하고 어리석은 행동
5) 신발 값을 위해서
6) 요셉의 위대한 미덕
7) 용모가 매우 준수한 자
8) 담을 넘는 여자들
9) 그들의 귀중품을 내버렸다
10) 요셉은 유혹받지 않았다
11) 야곱의 가르침을 기억했다
12) 야곱의 얼굴을 보았다
13) 집단적인 고발
14) 바로의 종들이 갈채를 보냈다
15) 경멸을 받은 요셉

15. 제 15 장 이집트로 온 야곱의 아들들
1) 은닉을 위한 좋은 이유
2) 요셉은 자기 형들을 시험하였다
3) 요셉은 복수를 싫어했다
4) 르우벤은 자기의 유업을 상실하였다
5) 목욕하고 있었던 빌하
6) 빌하는 잠이 들었다
7) 야곱은 미래를 예언 하였다
8) 왕권이 영원히 떠나지 않을 것이다
9) 장차 다른 왕이 나타날 것이다
10) 새로운 왕이 올 때까지
11) 온 세상의 통치자
12) 왜 요셉은 지체하였는가?

16. 제 16 장 바로의 궁정에서 자란 모세
1) 그들을 말살시키려는 음모
2) 왜 사내 아기들만?
3) 미래의 구주
4) 얀네와 얌브레
5) 발람,욥,이드로
6) 물로 인한 죽음
7) 모든 지혜를 연마함
8) 모세의 언어 장애
9) 모세를 시기함
10) 에디오피아 여자 십보라
11) 기적적으로 불붙는 수풀
12) 사용한 도구가 바로 메시지였다
13)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14) “나는 영원한 자...”
15) 숙소의 한 천사
16) 할례를 뒤늦게 하는 것은 안한 것과 같다
17) 혼전 조약

17. 제 17 장 이집트로부터의 탈출
1) 하나님과 같은 사람
2) 깨닫지 못한 바로
3) 이집트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
4) 이집트인들이 자원해서 주다
5) 마침내 얻은 공정한 임금
6) 기독교의 (유월절) 유월절 어린양

18. 제 18 장 홍해
1) 빛나는 구름 기둥
2) 보호덮개
3) 보호덮개
4) 한 가지 이상의 기적
5) 이집트인들의 부침
6) 세례로서의 홍해
7) 바다에서 하나님을 보다
8) 새 노래

19. 제 19 장 광야에서
1) 물, 물...
2) 그 물은 거룩한 지혜
3) 천사들의 양식
4) 움직이는 반석
5) 미리암의 우물
6) 모세의 상징적인 손
7) 아말렉과 싸우는 성도의 전쟁
8) 선한 사람 이드로

20. 제 20 장 시내산에서
1) 땅위의 천국
2) 천상의 모세
3) 하나님이 열 가지 모두를 말씀하셨다
4) 십계명은 요약이다
5) 어떤 십계명인가?
6) 안식일의 경계를 지키라
7) 헛된 맹세를 하지 말라
8) 하늘의 아버지와 땅의 아버지를 공경하라
9) 장로들의 전통
10) 모세는 오경보다 많은 것을 받았다
11) 선민의 자녀들
12) 잘못을 범한 타민족들

본문내용

제 1 장 고대 성경 해석가들의 세계

히브리 성경의 가장 오래된 부분들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어떤 것들은 주전 1,000년 이전까지 소급된다.
성경의 일부로 우리에게까지 전해 내려온 이야기, 시편, 율법 조항들과 예언들은 심지어 성경의 역사 기간 중에도 수 없이 여러번 필사 되었을 것이다.

1. 해석의 시대
고국을 떠나 반세기가 넘게 유배생활을 한 유대인들이 주전 532년에 드디어 고향으로 자유롭게 돌아갈 것이라는 소식을 갑작스럽게 듣게 된다. 이것은 막강했던 바빌론을 정복한 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이 내린 칙령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많은 유대인들이 그 본토로 되돌아갔고, 그들이 유대 땅에 건립한 공동체는 고대 성경의 해석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 결과로, 하나의 독특한 해석법이 발전하기 시자했고, 그 후 수세기에 걸쳐서 성경의 율법과 이야기와 예언들에 대한 개별적인 해석들이 서서히 모아지면서, 이스라엘 전체에 널리 알려지게 된 하나의 위대한 지식 체계로 통합되었다.

2. 해석가들의 필요
포로기 이후에 해석적인 기능이 중시되면서 성경 해석가들이 나름의 권위를 가진 인물들로서 유력하게 등장하는 새로운 시기가 시작되었다.
창세기의 많은 독특한 이야기들이나 출애굽기의 율법들은 일찍이 바빌론 포로 이후의 귀환민과 같은 독자들에게조차도 그 뜻이 더 이상 분명하지 않게 되어 버렸다. 그 이후부터는 성경의 해석가들이 갈수록 점점 더 필요한 존재가 되었다.
그러한 해석가들은 고대 히브리 성경이 전수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특수성 때문에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3. 귀환 분위기
흥미롭고 특이한 것은, 역대기 저자가 자신의 정치적인 견해를 지나간 과거의 한 역사 형태-특별히, 사무엘서와 열왕기서에 기록된 많은 내용의 개작-로 제시하고자 했다는 사실이다.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이 저자로 하여금 자신의 사상을 새로운 혁신으로서가 아니라, 영광스러운 과거로의 귀환으로서 제시하도록 만든 것은 의심할 나위 없이 바로 귀환 분위기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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