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청구권 문제의 분석과 한일 관계에 대한 재고 - 식민지 시기 역사 인식에 대한 차이를 중심으로

yeoul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6.16
최종 저작일
2019.08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한일 회담 시기 청구권 문제의 기원
II. 식민지 시기 역사 인식에 대한 차이: 일본과 제 3국의 한국 식민 시기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성에 대하여

본문내용

국제관계를 분석할 때에는 수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한일관계 역시 분석을 위해 수많은 변수들이 동원되는데, 각국의 내부 상황, 국가 정책의 변화, 국제 질서의 변화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한일 관계를 움직이는 또 다른 동인으로서 사람들의 생각이나 사회적 담론, 즉 사회적 '인식'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사실상 전무하다. 앞서 언급된 국가 내외적으로 발생하는 많은 피상적, 구조적 변수들에 의한 동인을 무시할 수 없지만, 어떤 대외 정책을 막론하고 해당 국가 내부의 사회적 '인식'을 무시하면서 추진할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해볼 때, 결국 한일 관계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담론에 대한 분석도 결코 무시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간 한국과 일본의 양국 간 협상에서 가장 과열되고 지적되어온 쟁점은 다름 아닌 '청구권' 문제이다. 현재까지도 한일 관계 정상화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이 청구권 문제가 발생하게 된 이유를 우선 '피상'적, 즉 대내외적인 국가 정책 및 상황에 근간을 두는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다음으로 서론에서 짚었던 사회적 '인식'의 관점에서 접근, 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청구권 문제의 기원을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살펴보자. 근현대사를 거슬러 올라가면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패망하고 한국에 대한 식민 통치를 공식적으로 포기함으로써 이후 한, 일 양측 간의 전쟁 후 배상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된다.

참고 자료

박태균, "한일 회담 시기 청구권 문제의 기원과 미국의 역할", 한국사연구회, 한국사연구(131), pp. 35-59 (2005)
yeoul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서x대 이공계 전체 수석으로 졸업했으며, 현재 하버x대학교 산하의 바이오계면연구소에서 연구 생활중입니다. 최저 가격으로 최고 품질의 지식 컨텐츠를 가져가셔서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전문분야
논문, 자연과학,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한일 청구권 문제의 분석과 한일 관계에 대한 재고 - 식민지 시기 역사 인식에 대한 차이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