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에 대두된 인권, 평등, 민주주의 후퇴 등 다양한 담론을 글로벌 차원에서 다룬 레포트입니다.

콜라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6.16
최종 저작일
2021.06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코로나 시대에 대두된 인권, 평등, 민주주의 후퇴 등 다양한 담론을 글로벌 차원에서 다룬 레포트입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A. 팬데믹 시대에 인간과 자연의 뒤얽힘이 다시 사유되고 있다. 후기 자본주의 시스템과 무관하지 않은 생태적 문제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을 뿐 아니라, 팬데믹 이후에 새로운 세계상에 대한 모색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글로벌 차원에서의 환경정치 및 위험의 외주화에 따른 인권의 정치, 새로운 인간성과 세계상에 관해 논술하시오.
Ⅰ. 새로운 위험사회의 조류 : 팬데믹(Pandemic) 시대 그리고 그 이후
Ⅱ. 코로나 시대에 이루어진 다양한 논의
1. 위험의 외주화에 대한 논의
2. 환경문제에 대한 논의
3. 민주주의 후퇴에 대한 논의 : 새로운 세계상의 관점에서
4. 평등에 대한 논의 : 새로운 인간성의 관점에서
Ⅲ. 숙의적 포스트코로나 시대 : 새로운 인간상과 세계상의 제시
1. 새로운 전환점의 기회 : 균형과 공존
2. 공동체 지향 정치의 발현

B. 팬데믹 시대의 방역권력의 행사방식과 관련해서 개인의 독립성과 사회의 통제 사이에서 적절한 접점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지가 논의되고 있다. 사회가 개인을 상대로 정당하게 행사할 수 있는 현대 국가권력의 특징과 그 한계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Ⅰ. 서론 : 코로나 시대의 사회와 개인
Ⅱ. 팬데믹 시대에 나타난 국가권력과 인권의 충돌
1. 국가권력과 인권의 관계
2. 인권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국가권력의 특징과 한계 : 팬데믹 시대에 나타난 개인에 대한 국가의 폭력성
Ⅲ. 사회와 개인의 이상적인 접점에 대하여

본문내용

Ⅰ. 새로운 위험사회의 조류 : 팬데믹(Pandemic) 시대 그리고 그 이후
위험사회란 현 사회가 위험하다는 직접적인 의미를 담고 있기보다 위험 여부가 모든 결정의 우선순위에 놓이는 사회를 의미한다. 과학과 기술이 성장을 낳고 그에 따라 재원이 사회 성원에 골고루 돌아갈 수 있다는 믿음이 팽배했던 산업사회의 ‘초기 현대성’을 대체하는 사회 기류다.
우리나라 또한 급속한 경제성장이 무한할 수 없다는 인식을 시작으로 전형적인 위험사회의 모습을 띠고 있다. 치열하게 투쟁해 얻어냈던 민주주의 그리고 우리의 사회에 치밀하게 스며든 자본주의라는 사회의 전형적인 모습이 절대적이지 않을 수 인식 또한 큰 위험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2020년을 기점으로 대한민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국가들이 ‘팬데믹(Pandemic) 시대의 도래’라는 새로우면서도 강력한 현상으로 위험사회의 외연을 확장하며 새로운 도전와 변화에 직면했다.

우리는 COVID-19의 발병을 위험으로 받아들이는 동시에 급속한 삶의 변화를 맞았다. 이는 개인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실이었으므로 전염병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는 더이상 엘리트들만의 고상한 얘기가 아니었다.
전염병 확산이라는 생태학적 위기는 결코 자연재해 혹은 환경재해로 치부할 수 없으며 인간들이 만들어낸 시스템과 밀접하다. 그리고 코로나19의 발병은 환경을 자연과 인간의 관계 측면에서 고민하게 만드는 촉진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더 나아가 당연하게만 여겨졌던 우리의 자유와 인권이 정부 또는 사회라는 이름으로부터 통제되고 침해되는 것처럼 보였으며 이는 인권 담론에 새로운 화두를 던졌다. 많은 국민들이 경제적ㆍ정치적 박탈감과 소외감으로 울부짖으며 ‘양극화’라는 문제는 수면 위로 올라왔고 이는 다양한 평등의 담론과 위험의 외주화 문제로 이어졌다.

이처럼 팬데믹 사회의 출현은 새로운 위험의 인식이자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현실적인 충격을 가하는 파동이다.

참고 자료

없음
콜라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김동원 혼돈의 시대 서평 5페이지
    경제위기, 디지털혁명, 지구온난화 플러스 코로나19 팬데믹이 만들 미래 ...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지구온난화 문제는 좀 ... 1022년에 펜데이 종식될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팬데믹은 단지 보건의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코로나 시대에 대두된 인권, 평등, 민주주의 후퇴 등 다양한 담론을 글로벌 차원에서 다룬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