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속화 보고서(신윤복, 김홍도) (A+)
- 최초 등록일
- 2021.06.15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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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후기 풍속화를 조사한 보고서임.
목차
1. 풍속화
1) 풍속화
2) 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풍속화 형성과 전개양상
2. 단원 김홍도
1) 김홍도
2) 단원 풍속 화첩
(1) 씨름
(2) 무동
(3) 벼타작
(4) 빨래터, 우물가
3. 혜원 신윤복
1) 신윤복
2) 혜원전신첩
(1) 월하정인
(2) 단오풍정
(3) 주유청강
(4) 청금상련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풍속화
풍속화란 당시 조선 사회상을 그림을 통해 기록한 것을 말한다. 초창기에는 속된 그림이라는 뜻인 “속화”라고 불리다가 풍속화로 불리게 되었다. 이전의 풍속화는 처음부터 민간의 풍속, 일상을 중심으로 제작된 것은 아니었다. 경직도처럼 임금의 정책적인 필요로 인해 타율적으로 제작되었을 뿐이었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풍속화는 대부분 서민들의 일상적인 삶을 담아내게 되었다. 때문에 풍속화를 통해 당시 생활상을 예측이 가능하다. 풍속화는 화려한 색채와 대담한 구도를 사용하여 풍속화가 가지고 있는 해학적이고 익살적이고 소박하지만 풍자가 있는 내용들을 표현한다. 풍속화를 대표하는 작가들은 김홍도, 신윤복 등이 있다. 풍속화는 한국 문화에 대한 자긍심에 대한 표현이고 근대 시민 정신을 나타낸다.
2) 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풍속화 형성과 전개 양상
조선 후기에는 나라가 혼란스러운 상황이었다.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의 전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정치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큰 타격을 받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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