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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자문화권의 전반적인 흐름과 한문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와 그 이유,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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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6.12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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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한자문화권의 전반적인 흐름과 한문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와 그 이유,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 한자문화권의 전반적인 흐름
2. 한문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이유
3. 실현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과 일본과 한국은 한자문화권으로 묶어서 통칭할 수 있는데, 오랜 시간 한자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문자를 만들어 내거나 한자를 이용해 새로운 문화를 많이 형성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한자는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했으며, 한자를 통해 형성된 문화재나 역사적인 자료를 통해서 사고와 이해의 폭을 넓혀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시대가 변화해 가면서 중국은 간자체를 사용하게 되고, 한국을 통해 한자를 받아들인 일본은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통해 변형하여 사용하게 되면서 제대로 한자를 간직하고 사용하는 나라나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특히나 한국은 고유의 한글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한자를 몰라서 생활의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어려운 한자를 멀리하게 되고, 한자의 활용도가 떨어지면서 한자를 사용하는 한문학이나 역사학도들에게 더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는 상황이다.

참고 자료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1.
교육인적자원부, 한문과 교육과정 개정안 토론회, 교육인적자원부, 2006
황정규, 한국 교육 평가의 쟁점과 대안, 교육과학사, 2000.
[명강강독] 한자문화권의 의미, 고대신문, 2016.10.9.
[토요단상] 한자문화의 행방, 영남일보, 2019.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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