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정신과윤리적삶 - 윤리적 자아와 행복한 삶 전반부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21.06.04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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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정윤 책 요약
윤리적 자아와 행복한 삶 책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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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일까
2.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3. 나의 이익의 원리가 옳은 행위의 기준이 될 수 있는가
4. 우리는 왜 타인을 존중해야 하는가
5. 선의의 거짓말은 허용될 수 있는가
6. 결과가 좋다면 모두 옳은 것일까
7. 쾌락이 커진다면 무슨 일이든 해도 괜찮을까
본문내용
Chapter 2.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일까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공리주의 - 결과론적 윤리학
칸트의 윤리이론 - 의무론적 윤리학
규범윤리학 – 윤리적 옳음의 기준을 행위의 옳고 그름에 둠.
덕 윤리학 – 인간의 삶 전체에 관심을 가짐.
각각의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행위 이전의 근본적인 인간의 바탕과 소질에 집중
인간의 품성에 주목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의 긍정적이고 훌륭한 품성을 구성하는 바람직한 덕과 나쁜 품성을 구
성하는 악덕을 구별. >>>덕 추구, 악덕 회피
1.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가
-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
-> 아리스토텔레스 : ’잘 사는 삶(행복)’ = 에우다이모니아
-> 일시적인 기쁨이나 쾌락으로는 에우다이모니아의 의미를 모두 담을 수 없음.
->일시적인 쾌락이나 행복, 특정한 쾌락의 상태 ≠ 에우다이모니아
->진정한 행복이란?
선 : 모든 행위와 결정이 목표로 하는 것.
목적론적 세계관: ..세상 만물이 목표나 목적을 추구한다는 것은 진리.
목적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한다.
세상 만물이 목적론의 질서에 따라 존재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의 행위 또한 목표와 목적을 향해 이루어지고있다
2. 본래적 가치
1) 플라톤의 본래적 가치와 도구적 가치
- 본래적 가치 : 그 자체로서 추구되는 것.
. 사람들이 순수하게 목적 자체로 원하는 것.
- 도구적 가치 :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가짐
- 목적이면서 다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
2) 아리스토텔레스의 최고선
- 인간이 행위하는 목적들 또는 선들의 경우에도 단계가 있다.
→ 어떤 목적들이나 선들은 다른 목적이나 선을 위한 도구적 선 또는 목적이 될
수 있다.
- 더 이상 다른 것을 위한 도구적이거나 이차적인 목적이 아닌 그 자체로 완전하
면서 최종적인 궁극적 목적이 있다.
→ ‘궁국적 목적’ = ‘최상의 선’ 또는 ‘최고의 선’ = ‘행복’
참고 자료
윤리적 자아와 행복한 삶 | 정영근 , 이경희 , 이병옥 지음 | 문음사 | 2016년 02월 15일 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