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선교 8장-크리스토퍼 라이트(7p)
- 최초 등록일
- 2021.05.12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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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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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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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3부 선교의 백성
_8장은 출애굽을 다양한 차원에서 얼마나 적절한 지를 탐구한다.
8장 하나님의 구속 모델(출애굽)
_하나님의 구속관을 나타내는 일차적인 모델이 출애굽이다. 구약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신약에서도 그렇다. 신약에서 출애굽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미를 이해하는 열쇠의 하나로 사용된다.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
_창세기 48:16에 기록된 야곱의 축복에 구속이라는 말이 한 번 나오긴 하지만 그것을 빼고는 출애굽기 6:6과 15:13은 성경이 최초로 구속이라는 말을 사용한 경우다. 두 경우 다 히브리어 동사 가알(gaal)이다. 인격적 존재가 이 동사의 주어가 될 때는 고엘(goel), 즉 구속자로 묘사된다. 이처럼 이스라엘 사람들이 애굽에서 나오게 된 출애굽이라는 역사적 사건은 이스라엘의 사회적, 경제적 생활에서 나온 비유를 사용해서 해석되고 있다.
_야웨는 이스라엘의 고엘로서 그분 자신과 이스라엘의 유대를 인간 친족의 어떤 유대만큼이나 친밀하고 헌신적인 것으로 확언하신다. 그리고 그 유대와 함께 야웨는 이스라엘을 그분 자신의 가족으로 받아들이는데 따르는 의무를 받아들이신다. 하나님의 ‘편 팔’(출 6:6~8)이라는 말은 행동하는 고엘의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또 고엘로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올바르고 적절한 상황으로 회복시키실 것이다.
_월터 브루그만은 출애굽을 축하하는 이야기와 시에 자주 나타나는 여섯 개의 역동적인 동사를 열거한다.
(하나님의 포괄적인 구속)
_구속의 의미를 성경적으로 이해하려면-이것은 선교의 의미를 성경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여기서부터 시작해서 이런 이야기들이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구속하신 상황에 대해, 그분이 그렇게 하신 이유에 대해, 그리고 이스라엘이 구속받고 나서 변화된 현실에 대해 말하는 모든 것들을 탐구해야 한다.
_이스라엘을 노예 노동으로부터 구출하는 것은 출애굽 구속의 핵심이었다.
_야웨는 노예를 해방시키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예배자들을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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