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환경, 국제금융환경, 국제정치환경의 변화에 따른 글로벌 기업의 대응

*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07
최종 저작일
2020.06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국제통상환경, 국제금융환경, 국제정치환경의 변화에 따른 글로벌 기업의 대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제통상환경
1) 환경변화
2) 글로벌 기업의 대응

2. 국제금융환경
1) 환경변화
2) 글로벌 기업의 대응

3. 국제정치환경
1) 환경변화
2) 글로벌 기업의 대응

본문내용

2009년에 발발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로 많은 나라들이 보호주의적인 무역정책을 확대해 가고 있다. 그 과정에서 유로존의 재정위기가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으며, 유럽선진국들의 구매력이 크게 떨어진 후 쉽게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최근 수년 동안은 세계경제의 국제통상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2017년 1월에 출범한 미국의 트럼프정부가 ‘자국이익 우선주의’와 ‘일방주의’를 내세우며 가뜩이나 불안정한 국제통상환경을 더욱 부채질하는 효과를 거듭해왔다. 트럼프대통령이 선거 과정에서 주장해왔던 TPP 서명 철회와 미국의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 FTA의 파기나 또는 재협상 등의 공약이 하나둘씩 현실화되며 오랫동안 미국을 선두주자로 형성되어왔던 국제통상의 견고한 체제가 크게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개도국이나 신흥시장국, 선진국들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이 위기가 고조되었던 시기에 도입했던 보호조치들을 충분히 거둬들이지 않고 있다. 게다가 세계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G20 국가들도 보호무역조치의 동결이나 또는 철폐 등과 관련해 자신들의 약속을 철저하게 이행하려고 노력하는 국가들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은 상황이다. 그리고 영국의 EU 탈퇴 결정이 상징하는 영국의 ‘고립주의’와 함께 브렉시트 협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다른 추가 탈퇴국이 나오게 된다면 지금까지의 EU 통합의 성과들을 송두리째 수포로 돌리게 되는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어서 매우 신중한 정책대응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한편 글로벌 가치사슬의 확대로 기업의 생산 활동 분절화와 주요국들의 제조업 회귀정책을 실시하는 등의 기업과 정부 정책에서의 변화 또한 세계경제의 새로운 변수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계의 소비시장으로까지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중국이나 다국적 기업들의 생산 활동의 유치를 통해서 경제성장을 달성하려고 하는 인도 등의 거대신흥시장의 등장은 거대한 조류의 흐름과 같이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국제통상환경, 국제금융환경, 국제정치환경의 변화에 따른 글로벌 기업의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