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커뮤케이션과 K-POP 발전의 성과 B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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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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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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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 커뮤케이션과 K-POP 발전의 성과 BT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배경
2. K-POP과 한류
3. 팬덤과 미디어 플랫폼
4. 독립적 크로스 미디어로서의 아이돌
5. 빌보드 HOT 100 1위와 미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핫 100' 1위라는 이슈를 토대로 그 어느 때보다 세계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K-POP의 인기에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여 이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중 략>

K-POP과 한류

K-POP은 보통 '훈련된 아이돌 그룹이 실연하고 여러 대중 음악적 요소가 섞인 채 중심에는 중독적인 코러스(chorus)가 있는 댄스 음악'을 일컫는다. 때문에 'K-POP'은 발라드, 인디 음악과 같은 국내 대중 음악을 전부 내포하는 장르가 아니며, 특정한 리듬과 같은 요소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편도 아니다. 또한, 'Korea'를 의미하는 'K-'가 포함된 것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개념의 등장 당시에는 외국의 관점에서 기술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말,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류(韓流)가 중화권,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고 'H.O.T', 'BoA', '동방신기' 등의 국내 아이돌 대중 가요가 한류를 타고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중 략>

이제는 오래된 단어가 된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콘텐츠의 소비자이기만 했던 이들을 잠재적 생산자인 '프로슈머(prosumer)'로 탈바꿈시켰다. 아이돌의 주 소비계층은 MZ세대는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 역시 가장 빠르다. 아이돌 팬에게 유튜브, 브이라이브 등은 일상의 일부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플랫폼이 광고 수익을 콘텐츠 생산자에게 분배하기까지 하므로 아이돌은 자체 콘텐츠 제작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오늘날의 K-POP 아이돌은 더이상 이전처럼 단순히 방송에 등장하여 "음악이 나왔다"는 식의 홍보를 하지 않는다. 그들은..

<중 략>

이를 통해서 MZ세대만이 주로 소비하고 단순히 높은 순위에 오르는 소수의 댄스 음악이 아닌 진정한 한국의 대중가요(K-POP)가 전체적으로 발전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날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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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L: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382&aid=0000844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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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L: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407127&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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