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서평

noitacude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4.19
최종 저작일
2020.06
2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류성룡의 징비록에 대한 서평입니다. 한국사 과목의 과제로 제출했는데요,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순신과 거북선, 그리고 의병과 3대 대첩 으로 기억되는 외세 극복의 ‘자랑스러운’ 역사 임진왜란. 우리나라가 숱한 국난을 잘 극복해왔다는 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역사의 자랑이다. 하지만 누구나 한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수 많은 희생자들을 낳은 전쟁들이 정말 ‘예견되지 않은’ 비극일까?

흔히 ‘임진왜란’ 하면 조선통신사로서 일본에 간 김성일과 황윤길 두 사람의 엇갈린 보고를 먼저 떠올린다. “필시 병화가 있을 것”이라고 한 황윤길과 달리 김성일은 “그러한 정상은 발견하지 못했다”며 정반대로 말했다. 그러나 김성일은 당시 권력을 장악하고 있던 동인이고, 황윤길은 광해군을 세자로 추천했다는 이유로 선조의 미움을 받은 서인이었기에 김성일의 의견만 받아들여졌다는 것이다. 결국, 조선이 무방비 상태로 임진왜란을 당하게 된 원인을 ‘당쟁’에서 찾는 것이다. 그러나 이 『징비록』을 읽는다면 그 누구도 임진왜란이 갑작스럽게 일어난 비극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연수 | 징비록 | 위즈덤하우스 | 2007

자료후기(1)

noitacude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징비록 독후감 3페이지
    중국 무경칠서(武經七書) 중 하나인 사마법(司馬法)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다. 천하수안 망전필위(天下雖安 忘戰必危). 이 말은 ‘천하가 평화롭다고 전쟁을 잊는다면 반드시 위가 찾아온다.’라는 뜻이다. 우리 역사를 되짚어보면 이 말이 틀리지 않음을 어렵지 않게 확인..
  • 한글파일 서평 - 한국사 영화관 1페이지
    적은 문, 이과를 나누 전인 고등학교 1 학년 때 배운 한국사 ... 이 책을 선택해 읽어 보았다. 이 책은 20편의 한국사에 관련된 ... 영화를 시간 순서대로 집필 해놓았고, 한국사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 놓았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징비록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