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파 정통주의 구원서정 (청교도 구원론)
- 최초 등록일
- 2021.04.06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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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파 정통주의 구원서정 (청교도 구원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원서정이란(Definition)
2. 구원서정이 개혁파 신학에서 관심을 받았던 이유
3. 구원서정에 대한 현대적 논의
4. 구원서정(ordo salutis)이라는 용어
5. 구원의 인과적 관계에 대한 이해의 역사
6. 종교개혁 시대의 구원의 인과성에 대한 이해
7. 토마스 굳윈의 구원서정 재구성
본문내용
1. 구원서정이란(Definition)
루이스 벌코프(Louis Berkhof):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구원사역이 죄인의 마음과 삶에서 주관적으로 실현되는 과정” 싱클레어 퍼거슨(Sinclair B. Ferguson): “개인의 구원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조직적으로 배열하는 것” “우리는 구원을 일관성있고 순서대로 (in a coherent [order-ly] fashion)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구원서정이란, 구속사역의 적용을 가리키며, 또 택자의 삶 속에 역사하시는 성령님의 다양한 움직임을 논리적 순서와 각각의 상호 연관성에 따라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2. 구원서정이 개혁파 신학에서 관심을 받았던 이유
1) 구원 사역에서 나타나는 은혜의 우선성을 잘 드러냄
2) 구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명하는데 유용함
3. 구원서정에 대한 현대적 논의
1) 칼빈의 연합교리 vs 정통주의자들의 구원서정: 개핀 vs 페스코
2) 구원서정에 대한 칼빈의 이해: 칼빈은 구원에서의 인과관계를 무시
3) 칼빈과 동시대 개혁자들에게는 구원의 사슬이라는 개념이 낯선 개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