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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론 철학과 실체론(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를 중심으로)

하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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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3.01
최종 저작일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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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합리론 철학의 과제와 그 해결 방법으로서의 실체론의 역할을 알아본다.
또한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가 형이상학을 토대로 인식론과 윤리학을 동시에 정당화하는 과정을 짚어본다.

목차

Ⅰ. 합리론 철학의 주요 과제와 실체론의 역할

Ⅱ. 실체론의 발전과정
(1) 데카르트
(2) 스피노자
(3) 라이프니츠

본문내용

철학은 그 시대와 사회의 현실 문제를 고민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기 마련이다. 근대철학 역시 마찬가지였다. 당시 근대사회에는 ‘시민사회’라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형태의 사회가 등장했다. 이 시민사회는 근대사회의 전형적인 형태로서, 그 근간에는 ‘이성’이 자리 잡고 있었다. 여기서 자연스럽게 도덕법칙을 설정함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였다. 왜냐하면, 근대 이전의 신 중심 사회에서는 신이 부여한 법칙이 곧바로 도덕법칙이 되었으나 이성을 중시한 근대사회에서는 무작정 신을 따르기보다 이성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도덕적 체계가 필요하였다. 여기서 윤리학 및 시민사회를 정당화하는 것이 근대철학의 주요과제 중 하나가 된다. 또한, 17세기 과학혁명이 일어났던 것과 같이 당시에 자연과학이 급격히 발전하며 여러 자연현상들, 특히 물리학을 정당화 하는 것이 주요과제 중 하나였다.
이러한 작업을 거친 후, 이들은 자연법칙과 도덕법칙을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즉, 자연현상은 자연 필연성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인 반면 도덕의 세계는 이러한 자연 필연성을 거스르고 자유의지를 지닌 존재자들이 있다는 가정 하에서만 그 존재가 유지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하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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