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국보건의료/영국NHS/영국보건의료정책

야치참채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2.05
최종 저작일
2020.10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 받은 자료 입니다. 많이 신경쓰고 시간도 많이 들여서 완성한 과제였습니다.
영국 보건의료 정책 자세하게 설명 되어 있고 노인의료정책도 추가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영국 보건의료 장단점과 시사점도 있습니다

목차

Ⅰ. 영국 보건의료 역사와 현황

Ⅱ. 영국 보건의료 정책
1. 국가보건의료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2. 국가보건의료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의 관리
3. 국가보건의료서비스(NHS)의 노인 보건의료서비스
4. 국가보건의료서비스(NHS)의 장·단점

Ⅲ.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국 보건의료 역사와 현황
1. 역사
19세기 중엽 영국은 환자의 진료비 지불 능력에 따라 어디서 진료를 받을 지 결정되었다. 중산층이나 고소득자는 가정에서 일정의 진료비를 지불하고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 이들보다 부유하지 못한 이들은 일반의에 의해 진료를 받았고, 노동자들이나 고가의 진료비를 지불할 수 없는 빈곤한 사람들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당시 병원은 환자를 격리하는 것이 우선이었기 때문에 병원보다는 집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더 나았다. 노동계급은 일주일 마다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 일반의의 외래진료를 받을 수 있었는데 이는 노동자들의 절반 정도가 가입하였다. 그러나 이마저도 여자와 어린이, 만성질환을 앓는 사람은 혜택에서 제외되었다.
19세기 후반 이후 건강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더 깊이 있는 의학 기술을 사용하는 진료가 증가하면서 1911년 국민건강보험(Natonal Health Insurance)가 도입되었다. 국민건강보험의 도입으로 빈곤선 이상의 노동자들은 무상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분산적 운영으로 인해 의료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이 떨어졌다. 국민의 일부만 혜택을 볼 수 있었으며 충분한 의료 보장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국가의 재정지원도 적었으며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동일한 보험금을 내도록 하여 소득재분배의 효과도 없었다.
이후 영국은 1948년 모든 영국 국민들에게 무상으로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보건의료시스템을 구축하여 공공으로 재원이 조달되는 중앙집중 방식의 국가보건시스템(NHS)이 설립하였다. 1990년 개혁이 단행되기 이전에 국가보건시스템(NHS)은 명령과 통제를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예산의 한계로 나타난 재원배분의 경직성, 대기시간의 장기화, 경영효율화를 위한 인센티브 부재 등으로 인해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불만이 증가되자, 영국은 1990년 초에 경쟁의 개념과 계약제를 도입하는 등의 개혁을 시행하였다. 영국은 블레어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가보건시스템이 내부시장에서 통합의료모형으로 변화하였다. 블레어 정부는 NHS Plan(2000)을 통한 시설 및 인력 투자 계획을 수립하였다.

참고 자료

권영빈(2013). 영국의 외국인 ‘의료’ 차별 규제 논란. 2/4분기 국내·외 규제 동향지. 32-43.
김상호, & 라기태. (2016). 영국 NHS. Global Social Policy Brief, 19, 1-4.
닐런트. (2017). 고령화시대 영국 국가보건의료서비스 (NHS) 의 과제와 전망. 국제사회보장리뷰, 2017(여름), 7-18.
보건복지부. (2019). OECD Health Statistics 2019(요약본) 소책자
박은자. (2017) "영국 국가보건의료서비스(NHS)의 노인 보건의료서비스 현황과 시사점." 보건복지포럼 245.: 85-92.
박정원, 여영현, & 이건형. (2016). 영국 보건의료의 공공성 분석.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6(4), 71-97.
박희범. (2009). 한국 의료체계에 대한 경제사회학적 연구 (Doctoral dissertation, 한양대학교).
윤석준, 오인환, 김영애, 변주영, 윤지현, & 서혜영. (2013). OECD 국가의 보건의료 행정조직의 조직현황과 의사의 참여방식에 관한 연구.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연구보고서, 1-312.
이성우. (2014). 영국 NHS 의 보건의료 개혁 동향.
이윤태, 조경미, 김은영, & 박재산. (2012). 주요국의 의료서비스산업 정책 연구. [공공저작물 연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발간자료.
정아름. (2008). 우리나라 치매정책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영호, 고숙자. (2005). 미국과 영국의 보건의료개혁 동향 비교분석. 보건복지포럼, 102(0), 77-87.
조홍준. 영국 NHS(National Health Service) 도입의 역사와 교훈.
야치참채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국보건의료/영국NHS/영국보건의료정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