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 (시점 및 서사적 특성 분석+사진포함)
- 최초 등록일
- 2021.02.04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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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영화 -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 (시점 및 서사적 특성 분석+사진포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영화 ‘화양연화’의 줄거리
3. 영화 ‘화양연화’의 시점
1) 전지적 시점
4. 영화 ‘화양연화’의 서사적 특성 - 벽시계, 렌즈, 창틀에 걸친 차우 등
5. 나오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영화를 비롯한 모든 예술작품에는 시점이 존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사건이 진행된다. 그
래서 영화의 시점은 주관적이고 객관적으로 줄거리와 사건이 진행되는 과정을 해설할 수 있어 영화는 소설에 비해 덜 엄격하다.1) 이렇게 시점을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지만 영화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뿐더러 영화 속에서 제공되는 무한한 공간들로 인해 특정한 시점을 가정할 수조차 없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시점들을 통해서 영화가 더 효과적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으며 아름다운 작품으로 완성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점으로 작용된다.
<중 략>
4. 영화 ‘화양연화’의 서사적 특성
예술작품에서 시점처럼 핵심으로 주목받는 것이 서사적 특성이다. 서사적 특성은 시간의 순서 속에서 주로 나타나는 특성을 말하는 것이다. 영화를 전개하는데 있어서 특정하게 보여준다거나 반복해서 등장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하여 그 속 안에 담겨있는 감정으로 어떠한 느낌을 표현하고 싶은지 쉽게 관객이 접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영화는 시각으로나 청각으로 관객들을 사로잡는 예술작품형식이기 때문에 카메라가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다양한 장면을 보여주는데 그것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시켜준다는 특성 또한 살펴볼 수 있다. 영화에서는 카메라를 이용한 촬영기법이 구체적으로 돋보이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음향이 영화 속 장면으로부터 감정의 강도를 조절해주는 영향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송경빈, 문학과 영화 1주차 강의록 - ‘문학과 영화의 상관성’, 2015.
왕가위, 영화「화양연화 (In The Mood For Love)」,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