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칼리지 기업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1.01.19
- 최종 저작일
- 2021.01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해피칼리지 기업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지식공유 플랫폼(에듀테크)시장이 등장하게 된 배경
1-2. 지식공유 플랫폼(에듀테크)의 정의 및 이용 사례
1-3. 해피칼리지 소개
2. 본론
2-1. SWOT 분석
2-2. 해피칼리지 마케팅환경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분석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지식공유 플랫폼(에듀테크)시장이 등장하게 된 배경
4차 산업혁명을 주창한 클라우드 슈왑 다보스 포럼 회장은 "교육은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축이며, 미래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이 보편화 될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에서 비롯되었지만 거의 모든 산업에 파급될 전망이다. 기술 발전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다. 가상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교육 서비스에 접목한 시장이 에듀테크다.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은 에듀테크 시장을 탄생시켰다.
최근 에듀테크 시장은 예상치 못한 변수를 만났다. 코로나19 대유행은 에듀테크 시장에 분명한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가 언제 개발될 지 요원한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코로나에 맞서는 유일한 대응책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학생이 학교 및 학원에 제한적으로 출석하면서 대면 교육의 대안으로 온라인 교육이 각광받게 된 것이다. 원래 온라인 교육은 수강이 편리하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대면 교육에 비해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인식이 존재해 왔다. 대면 교육이 효과적이라는 인식의 장벽 때문에 에듀테크는 빠르게 발전할 수 없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상황을 급반전시키면서 에듀 테크는 유일한 대안으로 부상 중이며 대면 교육은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
1-2. 지식공유 플랫폼(에듀테크)의 정의 및 이용 사례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T 기술과 교육 서비스가 융합해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에듀테크다. 에듀테크는 단순한 이러닝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1990년대 말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등장한 이러닝은 주로 디지털 교과서와 온라인 학습에 국한되어 활용되었다. 인터넷 강의가 대표적인 이러닝이다.
참고 자료
이혜연, 「에듀테크(Edutech) 시장 현황 및 시사점」, 한국무역협회, 2016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미디어 이용」, 2019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학령인구 감소 위기를 타개할 에듀테크 시장」,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