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진화발생생물학 - 이보디보,Evodevo

똥감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1.14
최종 저작일
2020.1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진화적 변화의 기작
1. 이소성(heterotopy)
2. 이시성(heterochrony)
3. 이량성(heterometry)
4. 이형성(heterotypy)

Ⅲ. 호메오유전자(homeotic gene)
1. Hox gene
2. PAX6
3. Distal-less & tinman

Ⅳ. 진화와 관련된 기타 유전자
1. PITX1과 큰 가시고기의 진화
2. SRGAP2과 인간 대뇌피질의 진화
3. MYH16과 인간 턱 근육 진화
4. FOXP2와 인간의 언어능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보디보(Evo-Devo)란 진화발생생물학(evolutionary developmental biology)를 부르는 말로, 발생에서의 변화 결과로 진화를 조명하는 학문의 분야이다. 생명체 간의 차이는 발생의 차이로 추적가능하며, 이 차이는 두 분기형에 공통적이거나 이미 존재하는 부위의 변형으로 새로운 부위가 발생한 결과라는 것이 주요 논리이다.
지금까지 밝혀진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인간과 다른 동물들은 거의 동일한 유전자를 공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들 사이의 차이는 어디에서 발생하는 것일까. 이는 발생과정 중에 작용하는 조절유전자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활성 되는지에 따라에 달렸다. 이보디보의 관점에서 그 시기와 장소가 진화적으로 변화할 때 형태의 차이가 생겨나는 것이라고 본다. 이는 진화를 ‘유전자의 빈도 변화’ 보다는 ‘유전자 발현의 변화’로 해석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조절 유전자들에 생겨난 진화적 변화가 어떤 방식으로, 어떤 유전자들에 의해 형태의 다양성으로 귀결되는지 다양한 종들의 예시를 탐구하여 알아보았다.

Ⅱ. 진화적 변화의 기작
조절 유전자의 오페론 모델을 확립하여 노벨상을 수상한 자코브(François Jacob)는 진화는 그가 가진 것과 함께 작용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기존의 부품을 조립하는 방식이며 이 과정은 배아를 만드는 유전자에서 가장 많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후 아더(Wallace Arthur)는 자코브의 조립이론이 자연선택이 가능한 표현형 변이를 생성하기 위해 유전자 수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네 가지 방식을 정리하였다.

1. 이소성(heterotopy)
이소성(heterotopy)는 전사인자 또는 국소분비인자의 발현 위치가 변하는 것, 즉 유전자 발현의 공간적인 변화가 새로운 구조를 생성하는 것이다. 이소성의 한 예로 박쥐 날개와 거북이 등껍데기의 BMP와 Fgf8가 있다.

참고 자료

Scott F. Gilbert, Michael J. F. Barresi, 『Developmental Biology 11th』, 라이프사이언스 (2018)
션 B. 캐럴, 『이보디보 생명의 블랙박스를 열다』, 김명남, 지호 (2005)
장대익. "이보디보 관점에서 본 유전자, 선택, 그리고 마음." 국내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5)
Gehring WJ, The master control gene for morphogenesis and evolution of the eye, Genes Cells(1996)
Hanson I, Van Heyningen V. Pax6: more than meets the eye, Trends Genet(1995)
이한음, 세포의 우두머리, 마스터 유전자, ScienceTimes(2010) ;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C%84%B8%ED%8F%AC%EC%9D%98-%EC%9A%B0%EB%91%90%EB%A8%B8%EB%A6%AC-%EB%A7%88%EC%8A%A4%ED%84%B0-%EC%9C%A0%EC%A0%84%EC%9E%90/#.X3B1VvDVz6E.link
“PAX6 gene", https://ghr.nlm.nih.gov/gene/PAX6 (2020.09.28)
"heterochrony", http://www.bio.miami.edu/dana/dox/heterochrony.html (2020.09.28.)
"allometric growth", https://evolution.berkeley.edu/evolibrary/article/0_0_0/evodevo_04 (2020.09,28)
똥감자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진화발생생물학 - 이보디보,Evodevo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