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기획은 다양한 환경에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무명의 능력 있는 예술가를 키우기 위하거나
- 최초 등록일
- 2021.01.13
- 최종 저작일
- 2021.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문화공연기획실무
주제: 공연기획은 다양한 환경에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무명의 능력 있는 예술가를 키우기 위하거나, 심신이 지친 직장인들을 위한 공연, 새로운 IT기술을 접목한 공연 등 어느 여건이나 환경에서도 공연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공연기획자로서 만들고 싶은 공연은 무엇인지 상상하며 아래와 같이 작성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어떠한 사명을 가지고 공연을 제작할 것인지 정한 후,
2. 선택한 공연 작품/장르에 대한 이해와 특징을 살펴보며
3. 선정한 작품/장르에 대한 환경분석과 수요조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연 제작을 위한 사명감
2) 연극 ‘세일즈맨의 죽음’
3) 환경분석과 수요의 현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와 같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공연기획과 제작이라는 것은 매우 어렵고 위험한 일로 여겨진다. 하지만 그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예술은 발전해왔으며, 공연은 그러한 상황 속에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변화의 촉매제로 작용하기도 했다. 본론에서는 현 상황에 입각한 공연 제작의 사명감을 정리해보고, 연극 ‘세일즈맨의 죽음’ 공연기획이 현실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를 분석한 뒤, 현 상황에서의 공연 환경분석과 수요에 대해서 정리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공연 제작을 위한 사명감
현재 대한민국은 신종감염병으로 인한 국가적 재난을 경험하고 있다.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던 코로나 19의 위협적인 전염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퍼져나가 이것이 단순한 감염병이 아님을 실감하게 해주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사람들은 다양한 차원의 위협을 경험하고 있다. 가장 먼저 코로나 19로 인한 감염에 대한 위협이다. 코로나 19는 신종감염병으로써 어떤 방식으로 감염되는지, 또 감염되어 증상은 어떠한지, 치료 과정은 어떠한지, 치료 후 후유증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대중들은 잘 알지 못한다. 물론 미디어나 정부,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대략적인 코로나 19의 특성이나 예방대책을 알고 있긴 하지만, 중요한 점은 국민이 이 병을 ‘앓아본’적이 없다는 것이다. 감기, 독감, 폐렴 등은 상대적으로 국민에게 그다지 큰 위협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충분히 오랫동안 그것에 대해 들어봤고, 실제로 경험해본 사람도 다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로나 19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위협적이다.
사람들은 코로나 19사태로 인해서 삶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사람과 사람 간의 물리적 거리가 멀어졌다는 것이다. 국가에서는 ‘사회적 거리감’을 강조하며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많은 사람이 모이는 일을 자제하는 것이 코로나 19 확산에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참고 자료
한겨레 [재난에도 장미의 향기가 필요하다…코로나19 정신적 방역활동]
연합뉴스 [코로나19에 발 묶인 관객…연극공연도 무관중 생중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