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야기를 읽고 흉내내는 말 찾기, 1학년 국어과 지도안

무항산무항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1.07
최종 저작일
2004.04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과목 : 1학년 국어
▶단원 : 1-1-둘째 마당. 느낌을 나누어요
▶학습 주제 : 이야기 읽고, 흉내 내는 말 찾기
▶학습 목표 :
- 이야기를 읽고, 흉내 내는 말을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본시 수업 의도

Ⅱ. 본시 전개 계획

Ⅲ. 본시 활동 계획
1. 문제 파악
1) 동기 유발하기
2) 공부할 문제 확인하기
2. 문제 추구 및 해결
1) 공부할 방법과 순서 확인하기
2) 교과서 그림을 보고 내용 상상하기
3) 장면을 떠올리면서 이야기 읽기
4) 이야기의 내용 파악하기
5) 이야기에서 흉내 내는 말 찾기
3. 적용 및 발전
1) 흉내 내는 말을 사용하면 좋은 점 알기
4. 정리
1) 알게 된 점 및 차시 예고

본문내용

1. 본시 수업 의도
읽기란 독자가 어떤 상황 맥락 내에서(독서 상황 변인), 필자가 구성해 놓은 의미를 재구성하기 위하여 독자 자신의 사전 경험(독자 변인)과 필자가 제시한 단서를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이다. 독자 변인이 독서 행위의 주체(개별 독자, 소집단 독자, 담화 공동체)와 독서 행위의 심리적 과정(독자의 배경 지식, 인지 발달, 언어 숙달도)에 관한 것이라면, 텍스트 변인은 주체가 글을 읽는 대상 즉 텍스트의 언어적 요인(어휘, 문장, 통사)과 텍스트의 수사 구조 등에 관한 것이며, 상황 변인은 읽기 행위의 주체와 주체 주변의 동료, 담화 공동체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 주체의 읽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해석 공동체의 읽기 관습과 규범 등에 관한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저학년의 경우 고학년에 비해 배경 지식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독자 변인이나 상황변인보다는 텍스트의 언어적 요인이나 텍스트의 수사 구조 등을 이용한 읽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소단원은 학생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이 이야기의 재미를 알고 스스로 이야기를 찾아 읽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흉내 내는 말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의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장면도 재미있게 나타내 준다는 점을 알고, 이야기에서 흉내 내는 말을 찾고 흉내 내는 말의 느낌을 살려 이야기를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 자료

없음
무항산무항심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이야기를 읽고 흉내내는 말 찾기, 1학년 국어과 지도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