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별곡"의 성격
- 최초 등록일
- 2021.01.02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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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산별곡」의 성격과 작품 분석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시대배경
2.2. 「청산별곡」의 현실 참여적 성격
2.3. 「청산별곡」의 현실 도피적인 성격
2.4. 작품분석
3. 결론
본문내용
「청산별곡」에 대한 연구는 매우 다양한 방면에서 진행이 되었다. 속요의 범주에 포함이 된다는 것 이외에는 정확한 창작 연도나 작자가 기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3.3.2조의 3음보 율격을 가진 8연의 작품으로 당대 유행했던 율격에 대한 추측을 가능케 한다. 「청산별곡」은 『악장가사』에 실려 전해지고 『시용향악보』에도 일부가 실려 전해지고 있는 점으로 보았을 때 당대 유행했을 것이라는 일부 주장에 대해 타당성을 가진다. 이러한 작품의 연구는 언급한 바와 같이 율격, 운율의 이해를 추구하는 연구는 물론, 창작 시기와 작자에 대한 추측성 연구 역시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문헌자료의 부족과 연구하는 학자들의 시각이 매우 다양해 작품의 정의가 정립화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그에 따라 작품에 대한 성격 또한 많은 견해가 있다.
본고에서는 「청산별곡」에 대한 견해 두 가지를 살펴보고 어느 쪽이 더 타당한 견해인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최훈정, 『청산별곡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국어국문학과, 2005
조연숙, 『고려속요 연구』, 국학자료원, 2004
김율래, 『고려속요 「청산별곡」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