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한민국 전자정부 개요, 특징,

비스마르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29
최종 저작일
2020.11
12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E-Business 개론 레포트 대한민국 전자정부에 관한 레포트로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전자정부 개요

2. 전자정부 특징

3. 대한민국 전자정부
3.1 현황
3.2 계획 및 전략
3.2.1 계획 및 전략 1 : 정부서비스 Re-디자인
3.2.2 계획 및 전략 2 : 인지․예측기반 지능행정 실현
3.2.2-1 지능정보 기반 행정혁신
3.2.3 계획 및 전략 3 : 산업과 상생하는 전자정부 신생태계 조성
3.2.3-1 공공선도형 새로운 디지털 산업 육성
3.2.3-2 사회적 협업을 통한 공유경제 활성화 지원
3.2.3-3 미래를 대비하는 창의적 디지털 인재 양성
3.2.4 계획 및 전략 4 : 신뢰기반 미래형 인프라 확충
3.2.4-1 초연결(Hyper-Connected) 전자정부 플랫폼 구축
3.2.4-2 위험인식형 자기보안 인프라 구축
3.2.4-3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행정정보 인프라 구축
3.2.5 계획 및 전략 5 : 글로벌 전자정부 질서 주도
3.2.5-1 親한국 생태계 조성을 통한 세계 시장 선점
3.2.5-2 글로벌 전자정부 Forerunner
3.2.5-3 글로벌 전자정부 수출 강국 공고화
3.3 전자정부서비스

본문내용

1. 전자정부 개요
행정정보체계를 초고속 정보통신망으로 네트워크화하여 행정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이는 정부. 쉽게 말해서 전자정부(電子政府)란 컴퓨터와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통해 행정사무의 자동화와 대민(對民) 서비스를 신속히 그리고 적시(適時)에 수행할 수 있게 네트워크화(network化)된 정부를 말한다.
그러나 전자 정부라는 용어는 최근에 등장한 것이므로 그 개념에 대한 정의는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다. 어떤 이는 전자정부를 기술적인 측면에서 '업무처리를 디지털(digital)화한 정보를 바탕으로 수행하는 정부' 또는 '정부의 업무나 서비스의 제공이 데이터베이스와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정부'라고 정의하고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이는 전자정부를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부조직 내, 조직 간, 정부와 민간 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의 효율화, 서비스의 질, 투명성을 높이는 정부'로 정부의 가치정향(價値定向)을 함유하는 개념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중 략>

3. 대한민국 전자정부
3.1 현황
우리나라는 2002년부터 UN이 주관하여 격년으로 실시하고 있는 전자정부 국제비교평가 에서 2010년부터 3회 연속(2010년, 2012년, 2014년) 1위를 차지하였다. 이 사실은 정부 당국자들이나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가 되어 많은 국민들은 물론 관련 실무가나 학자들도 우리나라의 전자정부가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하다는 점에 대해 별반 이의나 의심을 제기하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6; 행정자치부, 2014). 그러나 2005년부터 매년 와세다대학교의 전자정부연구소가 시행하는 2016년 순위평가에서는 조사대상 64개국 중 4위를 기록하여 상위권에는 속하였지만, 1위는 아니었다. 나아가 Accenture(2014)에 의해 이루어진 세계 10개국을 대상으로 한 비교 조사에서는 4위를 기록하여 중위권에 불과하였다. 모든 평가가 그러하듯이 평가기준이나 자료 수집방법에 따라 결과는 다르게 마련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UN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다른 평가 결과들에 대한 관심이 덜 하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참고 자료

김경섭. 성공적인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구성요소 분석. 정보통신정책 ISSUE 제15권 1호 통권 138호.
문신용,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행정정보서비스 발전 방안」, (한국행정연구원, 1997년), p.14. / 김동욱, "정부의 생산성 제고를 위한 전자 정부 구현 방안", (한국정책학회, 1996).
[네이버 지식백과] 전자 정부 [電子政府, electronic government] (행정학사전, 이종수)
[전자정부 2020 기본계획]. 행정자치부.
[해시넷 위키백과]. 전자정부.
비스마르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한민국 전자정부 개요, 특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